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단군의

/

300일+

단군의

희망빛인희님께서 2015481221분에 등록한 글에 댓글을 답니다.

방송국에서 우리나라 현재의 문제들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진짜 핵심을 잡지는 못하고 있는 하다.



생각의 집, KBS1 4월 7일부터 매우 화요일 밤 11:40분 방영

건명원


"

건축, 철학, 언어학, 기호학, 뇌 과학, 복잡계 물리학, 서양사 등의 분야에서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중진학자 8명이 한자리에 모였다.

그 목적은 현재 중진국 트랩에 갇혀있는 우리나라를 선도해 선진국으로 이끌어갈 새로운 인재들을 양성해 내겠다는 것이다.

이 야심찬 프로젝트의 이름은 건명원. 이를 위해 한 기업인이 자산 100억 원을 투자했고 밝은 빛을 세우는 터전이 마련됐다.

이들의 문제의식은 세상의 새로운 트렌드를 읽어내고 창조, 창의, 상상, 장르, 콘셉을 생산하는 인문학적 역량 없이는 선진국으로의 진입은 불가능하다는 것.

단적인 예로 새로운 개념을 창출해서 세상을 바꿔온 애플과, 따라가서 변형하여 성공하였지만 끊임없이 위기를 걱정해야하는 삼성의 경우를 제시한다.

따라서 자연과학과 예술, 철학, 역사, 기호학, 종교학 등을 통합해서 표현 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이야말로 대한민국이 진정한 선진국으로 진입하는 거대한 움직임의 시작이 될 것이라 말한다.

현재 한국에 불고 있는 인문학 열풍은 바로 이런 시대적 사명이 안개 속에서 움직이는 모습이다.

‘인문적 레벨의 시선으로 세계를 보고, 그것을 근거로 인문적 활동을 하자’라는 특별 강의 프로젝트가 시작된다.

KBS는 인문·과학·예술을 융합한 건명원의 새로운 도전을 매 주 화요일 시청자들에게 전달한다.


1년에 약 30명 정도를 선발하여 1년간 집중적으로 교육 예정이고

매 수요일 4시간 씩 강의. 2년차부터는 규모를 확대 예정이다.

선발대상은 특별한 제한이 없다.
대학생이 될 수도, 일반 직장인, 전문직 종사자가 될 수도 있다.

교수진은 대부분 60년 대 중후반에 태어난 젊은 학자들로 각 분야에서 최고의 수준과 돌파력을 가졌다.

 이들은 기존의 이론을 바탕으로 새로운 이론, 미래의 이론에 도전한다는 공통점을 가졌다.

이러한 도전이 바로 인문적 활동이다.

"


이러한 시도보다 더 중요한 것이 나이가 경쟁력이 되게 하는 것이 아닌가 한다.

같은 맥락인지 아직은 모르지만...

덧글 입력박스
유동형 덧글모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