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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상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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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9월 13일 01시 47분 등록

* 원제 : Business As Unusual

. 저자 소개

 

 ‘더 바디샵(The Body shop)’의 창업주 아니타 로딕(64) 타계하다.

 

2007 9 10 바디샵의 창업주 아니타 로딕이 뇌출혈로 돌연 사망했다. 세계 최대의 화장품 기업인 로레알 이 바디샵을 전격 인수한 지 1 6개월만의 일이었다. 바디샵 뿐 아니라 바디샵 창업주도 극적인 운명을 맞았다.
  
로레알의 최고경영자는 바디샵 인수를 발표하면서 "우리의 장기적인 계획은 바디샵과 같은 가치를 공유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니타 로딕은로레알이 바디샵처럼 변할 것이라며 바디샵의 고문직을 계속 유지하는 한편 로레알에서도 연간 50일을 근무하기로 했다. 로레알은 로딕이 개발도상국들과의 공정무역(페어 트레이드)에 관련된 일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

그러나 시장의 반응은 냉담했다. 영국의 환경단체들은 로레알과 바디샵의 M&A를 비난하며 바디샵 제품에 대해 불매운동에 돌입했다. 천연원료 사용, 용기 재활용, 동물실험 반대 등을 내세우며 30년 간 '윤리경영'을 실천해 온 바디샵의 경영철학이 세계최대 화장품업체의 규모의 경제 앞에서 살아 남을 것이라고 예상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당신 그대로의 몸을 사랑하고 긍정하라'는 모토로 환경친화적인 화장품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해 온 바디샵의 철학이 결국은 로레알의 ''에 팔려 갔다는 게 시장의 일반적인 인식이었다.

 

1976년 영국 남부 브라이톤에서 조그만 가게로 시작한 바디샵은 30년 만에 전세계 54개 국에 2000여 개의 점포를 가진 건실한 기업으로 성장했다. 하지만 2006년 로레알에 인수된 이후의 바디샵을, 아니타 로딕이 떠난 바디샵을 더 이상 영적인 비즈니스 업체라고 부르기에는 쑥스러울 듯 하다. 그녀는 지속 가능한 경영을 통해 종업원들과 투자자들을 살리기 위해 그녀의 화신이었던 바디샵을 내놓을 수 밖에 없었던 걸까. 속 깊은 배경은 알 수 없지만 아니타 로딕과 바디샵의 지나온 족적을 통해 그녀가 이루고자 했던 소박한 꿈을 따라가 보도록 하자.

 

그녀에게 비즈니스란 경쟁이 아니다. 자연의 모든 것-인간, 동물, 지구 그 자체-이 상호의존적이라는 진리를 깨닫고 서로 협력하여 공생하는 길이다. 인간과 만물과의 상호 관련성은 신성하고 경건한 것이기에 그 차이를 존중하고 공생하는 길을 모색하는 길이 그녀에게는 영적인 비즈니스이다. 냉정한 비즈니스 계에서 이 무슨 공자님 말씀이고 귀신 신나라 까먹는 소리냐고 들릴 수 있겠지만 시골의 작은 상점을 30년 만에 세계적인 기업의 반열에 올려 놓은 아니타 로딕의 사업 철학이기에 허투루 들리지 않는 메시지다.

1976년에 '바디샵'을 시작했을 때, 그녀는 이렇다 할 비즈니스 경험이 없는 젊은 주부였다. 바디샵은 그녀에게 비즈니스라기보다는 호구지책이었다. 히피족 출신에 즉흥적인 기질이 엿보이는 그녀의 손에서 바디샵은 어찌 보면 장난처럼 시작되었다. 그래서 그녀는 재미있게 일에 몰입할 수 있었을 것이다.

아니타는 바디샵의 모토를 ‘사회적ㆍ환경적 변화에 공헌한다’로 삼고 기업가라기보다 사회운동가로 활동했다. 그녀는 화장품 실험에 동물을 이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동물 실험 반대 캠페인을 벌였으며, 세계적 석유회사 쉘과 엑손 모빌에 대항하는 환경 캠페인을 전개했다. 또 자아 존중을 상징하는 마스코트를 이용해 완벽한 외모에 대한 신화를 깨트리기 위해 힘썼다. 나이지리아 오고니족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 공정무역의 초석을 다지는 데도 힘을 기울였다.

바디샵의 성공 요인은 기업 같지 않은 기업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아니타 로딕에게 공익은 기업 광고의 소재가 아니었다. 사업을 통하여 도달하고자 한 궁극적인 목표였다. 그것은 난다 긴다 하는 기업가들이 일찍이 구현하지 못한 이상향이었지만 그녀에게는 가슴을 움직이는 꿈이었고 그녀는 결국 이루었다. 비정한 비즈니스 계에서 살아남는 법을 논하기에 앞서, 모든 것은 인간이 인간답게 살아가기 위해 존재하는 것임을 실천을 통하여 보여주고 기꺼이 즐긴 그녀는 진정한 혁명가라 불릴만하다.

 

. 내 마음을 무찔러드는 글귀

 

서문

 

나는 재계 인사들이 과거에 갇혀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그 당시 ‘’줄무늬 양복을 입은 공룡들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던 것 같다). 그 외에 무슨 말을 할 수 있었겠는가? 나는 지금까지 내 피를 기쁘게 해주는 재계 지도자를 만나보지 못했다고 선언했다. 10

 

나는 언제나 내가 미지의 땅을 여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러나 그 땅은 너무도 이질적이어서, 때로는 내가 친구로 생각했던 사람들이 알고 보니 나의 적이었고, 때로는 그 반대이기도 했다. 11

 

영화 <홀리 스모크(Holy smoke)>에서 하비 키이텔은 케이트 윈슬렛의 이마에 인정미가 있어야 한다고 쓴다. 내가 비즈니스 세계에서 하고 싶은 일도 바로 그것, 인정미로 혁명을 일으키는 것이다. 11

 

나는 끊임없이 창업자의 역할을 재창조해야 한다. 그것은 천부적으로 무정부 상태를 좋아하는 기질의 사람으로서 쉬운 일이 아니다. 거기에는 지도나 설명서도 없다. 열정이 곧 안내자다. 도전에 직면하게 되면 본능이 어떻게 대처하라고 말해준다. 12

 

그 말을 믿지 마라

 

1.    비즈니스란 무엇인가?

 

언젠가 한 재계 인사가 나를 제 정신이 아닌 독선적인 사람이라고 공식적으로 비난한 적이 있었다. 독선적이라는 표현은 나보다는 그 말을 한 당사자에게 더 잘 어울릴지 모르지만, 제정신이 아니라는 것은 어쩌면 맞을지도 모른다. 나는 기업가라면 유목민 기질이 있어야 한다고 굳게 믿기 때문이다. 16

 

우리 사회에서 유순함은 우스꽝스러운 것, 진지하지 못한 것으로 간주된다. 그러나 제이콥은 나에게 유순함보다는 더 강하고 더 설득력있는 것은 없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가 존경심과 인정미로 사람들을 대한 것이 사회적으로 무시당하고 힘없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수집하는 위험한 생활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던 비결이었다. 17

 

제이콥과 여행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그들에게 더 이상 희망이 없다는 생각이 더욱 강렬해졌다. 그 여행 내내 미술가 제니 홀저가 제작했던 옥외 광고판이 생각났다. 거기에는 이렇게 씌어 있었다. “사람들이 자는 곳으로 가서 그들이 안전한지 살펴봐라.” 17

 

나는 가끔 30억의 인구가 하루에 2달러도 안 되는 돈으로 근근이 생활해가고 있는데, 부자들은 세금 피난지에 8조 달러나 되는 돈을 은닉해두고 있다는 사실에 왜 사람들이 더 격분하지 않는지 의문이 든다. 19

 

NGO의 역할은 세계화의 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전세계 각지에서 이루어지는 그들의 감시는 우리가 한때 무시했던 폐해를 누구나 볼 수 있게 해준다. 이제 NGO는 보다 공정하고, 공평하고, 정당한 무역을 원하는 수십 억의 사람들을-가장 힘없고 가장 목소리가 약한 사람들-대변한다. NGO는 기업세계와 너무 가깝다는 이유로 좌파의 의심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방식을 바꾸라고 위협한다는 이유로 우파의 의심을 받고 잇다. 그러나 무섭게 늘어나고 있는 빈곤을 고려해볼 때, NGO는 전혀 다른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을 대변하고 있다. 20

 

문제는 아직도 많은 기업들이 NGO나 그들이 대변하는 것이나 빈곤의 참상을 인식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전형적인 경영 서적을 보면 리더십, 팀빌딩, 기업 문화, 고객 서비스라는 단어들을 흔히 볼 수 있지만, 공동체나 경제적 빈곤, 사회 정의, 윤리, 사랑, 관심, 영성(靈性)이라는 단어들은 운이 좋아야 볼 수 있다. 20

 

단어가 세상을 만든다”(철학자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20

 

새로운 유목 자본은 결코 뿌리를 내리지 않으며, 결코 지역 사회를 일으켜 세우지도 않는다. 그것은 유독성 폐기물과 격분한 근로자들, 그리고 생존을 위협받는 토착 사회를 뒤로 하고 다른 곳으로 옮겨간다. 21

 

바디샵은 나를 대부분의 세상 사람들보다 더 부자로 만들어줄 만큼 충분히 성공적이었지만, 나는 기업의 탐욕심에 저항했다. 냥 돈 많은 여성 기업인으로 편안하게 살면 쉽겠지만, 뭔가를 위해 싸우지 않는 삶은 죽음의 냄새가 나서 싫다. 그래서 나는 노력과 투쟁, 여행을 계속하기 위해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한다. 내 주변에서 일어나는 상황 또한 나를 계속 활동하게 만들며, 이미 두 딸들에게 말했듯이 내가 죽으면 내가 번 돈은 모두 인권ㆍ 민권 운동가들에게 기부될 것이다. 23

 

일찍이 케인스는 경고했다. “어느 한 나라가 커지노 활동의 부산물로 자본을 형성한다면 그것은 잘못되었다.” 개발 경제학자 수잔 조지도 금융 시스템이 대다수의 세계인에게 얼마나 거짓이 될 수 있는지 설명하기 위해서 커지노 유추법을 사용한다. 24

 

다국적 기업들이 가격과 원가 절감 경쟁을 벌이는 세계시장에서 가장 헐값에 천연 자원이나 노동을 구할 수 있는 곳은, 바로 민주주의나 인권이나 환경보호에 전혀 가치를 두지 않는 나라들이다. 24

 

자유 무역은 사상 최대의 사기극이다. 세계 시장이 정말 자유로운지, 누구를 위해, 무엇을 위해 자유로운지 자문해보라. 26

 

나는 자본이 일시적으로 새로 도입된 세계 여러 지역에서, 강에 방류된 유독성 물질 때문에 선천적으로 사지가 없는 장애를 갖고 태어난 아이들을 여러 명 만나본 경험이 있었다. 그러나 멕시코 담배 농장의 사례는 특히 충격적이었다. 이곳에서는 생식기가 없는 아이들이 태어났다. 과학자들은 인근의 담배 농장에서 사용하는 살충제에 그 원인이 있음을 알아냈다. 그러나 멕시코 담배 농장에서 재배하는 담배를 구매하는 미국의 담배 회사들은 그 농장이 자기들 소유가 아니라는 이유로 책임을 회피했다. 29

 

셸과 엑손의 매출 합계액보다 총수입이 더 많은 나라는 전세계적으로 27개국뿐이다. 영국 소비자들이 쓴 돈의 절반은 불과 250개 기업의 금고로 들어간다. 그러므로 힘과 영향력 면에서 본다면, 교회나 정치는 기업에 비해서 아무것도 아니다, 우리 사회에서 기업보다 더 힘있는 조직은 없다. 오늘날에는 과거 그 어느 때보다 기업이 도덕적 리더십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31

 

지난 15년 동안 내가 기업에 대한 연설을 하거나 글을 쓸 때마다 거듭 강조한 메시지는, 성공을 측정하는 척도에 공동체의식문화가정을 포함시켜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호된 결과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무역에 대한 지배적인 시각은 양심이 없는 상행위라고 보는 것이다. 문제 해결의 열쇠는 양심에 있다. 여기서 양심은 부분적으로는 기업 자체의 양심이고, 소비자와 일반 대중의 양심이며, 단순한 규제의 문제다. 31

 

기업이 성장하려면 튼튼한 골격이 필요하므로 먼저 규제를 살펴보자. 법적인 골격과 제약이 없으면, 기업은 항상 범죄를 저지를 소지가 있다. 오늘날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산업이 마약 산업이고, 경제 성장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 가운데 하나가 어린이 매매춘 산업인 이유를 이제 이해할 것이다.

수준 이하의 환경에서 생산된 제품은 밀매품으로 간주해야 하며, 각 주들간의 거래 통로를 오염시키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루스벨트 대통령의 말은 그 어느 때보다 오늘날 더 적절하게 적용될 수 있다. 세계화 정책이 전세계를 하나로 더욱 단단하게 묶어놓음에 따라, 역설적이게도 무책임한 불법 행위가 더욱 늘어나고 있다. 32

 

나는 투자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을 반대하며, 투자자보다는 종업원들과 납품업체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고 여긴다. 대중과 소비자들에게 진실을 말해야 한다. 그래야만 유익한 방법으로 비즈니스를 할 수 있다. 34

è     아니타 로딕이 비즈니스계의 이단아인 이유, 그녀가 그녀일 수 있는 이유

 

기업은 이익을 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망할 것이다. 그러나 오직 이익을 내기 위해서 비즈니스를 한다면 그 경우에도 망할 것이다. 왜냐하면 더 이상 존재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43

-         헨리 포드

 

기업은 이익이란 무엇인가? 누구를 위한 이익인가?’라고 자문해보아야 한다. 어쩌면 이익이란 단어의 정의를 다시 내려야 할지 모른다. 우리는 국민 총생산량이 아니라 인간적인 발전으로 성장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 44

 

나에게 영성은 조직적인 종교와는 아무 상관이 없는 아주 단순한 태도다. 세계를 돌아다니면서 수백만의 다른 사람들이 그러하듯이 가장 근본적인 통찰력, 즉 모든 생명은 하나의 영적 개체의 표현이라는 깨달음을 얻게 되었다. 기독교의 가르침과 달리 인간으로서 우리는 그 어떤 것 위에도 존재하지 않는다. 우리는 만물의 일부일 뿐이다. 인간과 만물과의 상호 관련성은 신성하고 경건해야 하며, 인식과 존재의 다른 방법을 존중해야 한다. 44

 

자연의 모든 것은-인간, 동물, 지구 그 자체-상호 관련되어 있으며, 상호의존적이라는 하나의 간단한 명제를 주장하는 세계관을 가진 새로운 비즈니스 시대로 진화해가야 한다.  45

 

제도는 그것이 교육적이든 정치적이든, 신기하게도 변하지 않는다. 그것은 우리 자신이 근본적으로 변할 때 변한다. 중요한 것은 제도가 아니라 개인이다. 개인이 자신의 전체적인 과정을 이해하지 못하는 한 어떤 제도도-그것이 좌파든 우파든-이 세상에 질서와 평화를 주지 못한다. 45

 

나는 수천 명의 종업원을 해고한 사람이 100만 달러가 넘는 보너스를 챙겨가는 것은 죄악이라고 생각한다. 비즈니스 어휘록에 검소라는 단어를 추가할 필요가 있다. 검소는 낭비와 달리 비즈니스를 위해 좋은 것이다. 45

 

시장은 인간의 얼굴과 정신이나 양심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것은 동정심과 수치심, 인간적인 노력을 보인 기록이 없다. 그것은 우리의 삶에 꼭 필요한 인정과 충성심을 모른다. 47

 

진정으로 세계화의 비전을 가진 기업이라면, 지리적인 확장보다 인간의 정신과 마음의 확장에 더 신경을 써야 한다. –바바라 시프카 48

 

2.    누가 기업가가 될 수 있는가?

 

어머니는 늘 특별해라. 평범은 거부해라고 말씀하셨다. 54

 

어머니는 또한 인생이란 사랑이나 일과 마찬가지로 복잡한 것이 아니라고 가르쳤다. 그것은 어머니 자신의 말이었다. 55

 

나는 책에 나와 있는 비법을 모두 시험해보았다. 그것은 비즈니스라기보다 호구지책이었다. 또한 내가 나 자신의 시간과 공간의 주인이 되고, 성공을 자유라는 개념으로 재정의하는 작업이었다. 59

 

뭔가가 우리를 자극하면 우리와 똑같이 느끼는 다른 사람이 있다는 좋은 징후다. 59

 

우리 성공의 모든 요인은 사실은 내게 돈이 없었다는 사실에 기인했다. 60

 

남과 달라야 한다는 나의 사고방식은 1960년대에 형성되었다. 그 당시 나는 기업에 취직을 하거나 사업을 하느니 차라리 죽어버리겠다고 생각했다. 60

 

천부적인 기업가가 되려면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1.       새로운 것에 대한 비전과 그것을 실현할 정도의 강한 믿음

2.       광기. 기업가와 미치광이는 백지 한 장 차이다. 미치광이는 다른 사람들이 보지 못하고 느끼지 못한 것을 보고 느낄 수 있다. 기업가의 꿈은 흔히 일종의 광기이며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

3.       많은 사람들 중에서 눈에 띌 수 있는 능력

4.       요술 램프 속에서 요정이 튀어나오듯이 창의적 긴장감 속에서 끊임없이 아이디어를 분출해 낼 수 있는 능력

5.       병적인 낙천성. 기업가에게는 불가능이 없다.

6.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할 필요는 없다는 은밀한 이해. 기업가에게 중요한 것은 기술이나 돈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책을 통해서나 관찰이나 질문을 통해서 얻은 지식이다.

7.       사회 개혁 의지. 내가 만나본 기업가들은 대개 천부적으로 사회를 변화시켜보겠다는 욕구를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비즈니스란 단지 이익만을 추구하는 재무학이 아니라, 제품을 사회 변화의 수단으로 이용하는 정치적 ㆍ사회적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기업가들에게 그들이 원하는 것을 시험해볼 수 있는 무한한 자유를 주지만, 활성화되지 못한 위계적인 구조에서는 그들을 사회에 역기능적인 인간으로 만들기도 한다.

8.       창의력.

9.       이 모든 특성을 효과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능력. 내가 기업가가 된 것은 그저 내가 가지고 있는 이런저런 기술을 결합해서 생계 수단을 만들기 위한 노력의 결과였다.

10.    마지막으로, 기업가들은 모두 위대한 이야기꾼이다. 기업가를 다른 사람과 구분해주는 것은 이야기하는 재주다. 64

 

아이디어는 자신의 인격의 연장이며, 자신이 손수 만든 기업에는 자신의 지문이 찍혀 있다. 그것은 자기 자신의 연장이다. 바디샵이 내 생명의 일부나 다름없다고 말하는 것은 그 때문이다. 바디샵은 또 다른 나다. 65

 

영감을 고취시키고, 사람들을 지원하고, 이른바 여성적 특성을 갖추어 지도하는 것이 새로운 경영 스타일이 될 것이다. - 윌리스 하먼 67

 

여성들은 자신이 관심을 가진 일이나 열성을 보이는 일에 균형을 맞추는 경향이 있으며, 그것을 저급한 기술을 요하는 비즈니스로 바꾸어 자기 집 식당이나 주방이나 차고에서 작업하면서도 만족할 줄 안다. 내 경험에 비추어 볼 때, 남성들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거창하게 펼치고 싶어한다. 그들은 자동차, 휴대폰, 비서 등 비즈니스의 온갖 부속물을 다 원하는 경향이 있다. 그런다고 해서 그것이 그들을 더 훌륭한 비즈니스맨으로 만들어주지는 못할 것이다. 나는 확실히 여성들이 더 재주가 많다고 생각한다. 여성들은 복잡한 상황을 처리하는 능력이 남성들보다 뛰어나다. 그들은 아이를 돌보고 집안일을 하면서 동시에 비즈니스를 해낸다. 그러나 남성들 중에서 그런 일을 동시에 잘 해내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68

 

빈스 롬바르디ㆍ 로스 페로ㆍ 리 아이아코카와 같은 시람들에게서 연상되는 리더십이 강한 남성적 이미지 때문에 리더의 진정한 힘은 집단의 힘을 유도해내는 능력에 있다는 사실을 망각하게 된다.

-         리처드 파슨

 

문제가 생기면 보통 사람들은 그냥 고민만 하는데, 기업가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은 좋다, 여기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하고 문제 해결책을 강구한다. 73

 

 

기업가를 다른 사람과 구분하는 것은, 기업가는 자신이 본 것에 따라 행동한다는 점이다.

-    윌리엄 B. 가트너

리틀햄프턴과 같은 블루칼라 마을에서 유일한 이탈리아계 이민 가정이란 사실은, 나에게 내가 되고 싶지 않은 것을 볼 수 있는 능력을 주었다. 78

 

분노는 문제 해결을 위해 뭔가 조치를 취하도록 사람을 재촉한다. 나의 경우 분노는 매우 빨리 찾아왔다. 78

 

3.    우리가 고용한 것은 종업인이 아니라 사람

 

통상적인 분리된 생활보다 공동체가 더 친밀함을 주며, 공동체의 생명은 전적으로 상호 신뢰에 의존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82

 

공동체(community)라는 말은 공유(communion)라는 단어에서 나왔다. 공유라는 것은 공동의 과제를 함께 나누는 것을 말한다. 사람들이 자기가 할 수 있다고 알고 있던 것보다 더 큰일을 해낼 수 있는 것은 바로 공동의 과제를 함께 나눌 때다. 그 때 정말 찬미할 만한 일이 생긴다. 83

- 매튜 폭스(신학자)

 

바디샵을 가장 크게 좌절시키는 것은 아직도 우리가 이익과 매출액을 근거로 언론 매체나 런던의 금융가에 의해 판단된다는 것이다. 우리는 보다 큰 세상에서 우리가  한 행위, 우리가 일으킨 긍정적인 변화로 평가받고 싶다. 처음부터 우리에게 힘을 준 것은 우리의 제품이 아니라 우리의 이념이었다. 85

 

나는 머지않아 기업이란 강자만이 살아남는 정글이라고 생각하는 낡은 사고방식이, 기업이란 책임 있는 자만이 지도할 수 있는 공동체라고 보는 새로운 사고방식으로 바뀌기를 바란다. 87

 

21세기에 기업의 리더들이 당면한 과제는, 인생의 대부분을 직장에서 보내는 사람들이 그들의 인생을 하찮거나 우울하게 생각하지 않도록 그들의 문화를 위해 정신적인 리더 역할을 하는 것이다. 89  

-         짐 채넌   

 

 바디샵이 가장 크게 성공한 사업 가운데 하나는 가난한 지역사회와의 거래다. 지금은 이것이 전체 비즈니스 가운데 일부에 불과하지만, 우리의 소싱(원재료 확보) 정책에서 이러한 사업의 비중을 높이기 위해 애쓰고 있다. 우리가 가난한 지역 사회와 무역 관계를 체결하는 목적은 그들의 삶의 질을 낮추려는 것이 아니라 높이기 위해서다. 95

 

미래학자인 앨빈 토플러는 기업 간부들에게 만일 종업원들이 용변을 가리는 훈련을 받지 못했다면 현금으로 비용이 얼마나 들겠느냐고 즐겨 묻는다. 96

 

인간을 평가하는 방법이 바뀌면-사람의 가치를 더 이상 금전적으로 따지지 않게 되면-우리 사회는 더욱 자비로워질 것이다. 98

 

행동주의는 이 지구상에 사는 대가로 치르는 임대료다 104

 

4.    설득력 있는 열정

 

직원들의 사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서가 아니라면, 경쟁자보다 광고비를 더 많이 지출하려고 애쓰기보다 지역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는 것이 훨씬 더 우수한 마케팅 전략이 될 것이다. 115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을 연구하는 어느 학자는, 이야기는 듣는 이의 상상을 자극하고, 당황과 통찰력과 결단의 상태를 만들어낸다면서 이야기를 듣는 이는 단순히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사고의 상태로 촉발된다고 말한다. 117

 

이 우주는 원자가 아니라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 뮤리엘 루켓저 119

 

단 한가지 중요한 것은 사람들을 어떻게 감동시키느냐는 것이다. 내가 누군가에게 통찰력을 주었던가? 나는 그렇게 했기를 바란다. 통찰력은 존속하지만, 이론은 그렇지 못하다. 123

-         피터 드러커

 

커뮤니케이션은 열정과 재미와 비전, 이 세 가지 요소를 모두 필요로 한다. 133

 

우리는 스스로에게 말해야 한다. “정말 주름살을 갖고 싶지 않으면, 벌써 오래 전에 웃음을 그쳤어야 했다!” 139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세계에서는 노화 과정이 우리를 인간으로 정의하는 하나의 요소이기 때문에 찬미의 원인이 될 것이다. 140

 

슈퍼모델의 슈퍼성은 그들의 기형에서 나온다. 141

 

우리에게 아름다움은 일상 생활의 건전한 일부분이다. 그것은 개성, 호기심, 상상력, 유머에 관한 것이며, 달리 말하면 자기 자신에 대해서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겉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143

 

우리가 노화라고 생각하는 것은 사실 햇빛에 노출되었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그러므로 가장 효과적인 노화 방지 제품은 햇빛 차단용 모자다. 146

 

우리는 물리학의 시대에서 생물학의 시대로 나아가고 있다. 새로운 시대는 우리의 육체를 변화시키고 의학적ㆍ물리적 문제를 해결해줄 것을 약속하지만, 그것 역시 우리의 내적인 면을 무시하고 있다. 151

 

여자들은 아직 안전하고 적절한 피임 방안을 찾지 못했는데도 남자들은 달 표면을 걸을 수 있다. 156

 

지난 200년 동안의 역사는 여성의 자아 존중심을 회복시키는 데 별로 도움이 되지 못했으며, 우리 세대의 여성들에게는 자아 존중심을 해치는 압박감이 너무도 많다. 미용 산업은 여성들로 하여금 자기 몸매에 만족하지 못하게 만들고, 경제 체계는 여성들을 불리하게 만들고, 위계적인 전통은 여성을 배척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그러나 우습게도 몇 십 년 동안은 그 어느 때보다 여성을-이른바 여성적인 힘’-더 많이 필요로 할 것 같다. 159

 

우리는 경제활동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바로 그런 식의 태도가 여성들의 일을 가치없는 것으로 평가하게 만든다. 여성 운동의 구호가 평등이었다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161

 

여성은 연장만 있으면 공동체도 다시 일으켜 세울 수 있다. 내가 여성 리더십의 가장 강력한 형태는 민중 차원에 있다고 거듭 강조하는 것은 그 때문이다. 공동체 의식은 윤리적 기업 사상가들이 새로운 패러다임을 찾을 때 항상 앞세우는 이른바 여성적 가치관가운데 하나다. 여성적 가치관은 친밀한 개인적ㆍ문화적 속성을 반영하며, 인간적인 중요성과는 상관없이 자본의 이동에만 관심이 있는 세계 시장 증후군과는 여러 모로 정반대다. 163

 

나는 이제 곧 더 많은 여성들이 기업에서 중책을 맡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그것에 대한 근거로는, 기업이 단지 치마를 입었다는 이유만으로 소중한 두뇌를 낭비할 여력이 없을 정도로 무서운 경쟁 체계에 돌입해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대부분의 여성들이 자신이 얼마나 비범한 존재인지를 모른다는 것과 자신감이 없다는 것이다. 168

 

한때는 너무 감정적이기 때문에 리더로서 열등하게 생각되었던 여성들이 지금은 특별한감정적인 특성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우수한 리더라는 것이 입증되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171

 

슬프게도, 이모든 악습은 대부분의 세계에서 아직도 여성의 지위가 얼마나 형편없는지를 입증해준다. 여성의 열망을 실현할 수 있는 열쇠가 자아 존중심에 있다는 것은 그 때문이다. 자아 존중심이라는 단어는 무척 멸시받고 두려움을 주는 것으로, 여성의 자기 희생에 의존해온 사람들은 흔히 이 단어를 이기적이고 방종하다고 해석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자아 존중심은 혁명으로 가는 길이다. 우리는 자아 존중심을 민주주의, 존엄성, 정치적 행동주의, 성적 표현의 자유와 관련짓는데 익숙하지 않지만 앞으로는 그렇게 될 것이다. 달리 말하면, 자아 존중심은 새 쳔년에 우리의 길을 찾아갈 수 있는 열쇠다. 181

 

7. 미국에서의 실패

 

문제는 우리 회사의 전체적인 기업 정신이 실질적으로 우리의 시장성을 낮춘다는 것이다. 환경에 대한 배려, 제품 성분의 동물 실험 거부, 커뮤니티 트레이드 사업 추진 결단 등은 미국에서 엄청난 핸디캡으로 작용했다. 190

 

미국인들은 최대의 소비자로, 우리가 공급할 방법이 없는 새로운 제품을 끊임없이 요구했다. 191

 

랠프는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소비자 운동가다.(……) 그는 평생 기업이라는 골리앗에 대항해 싸우는 다윗 역할을 하면서, 다국적 기업들이 자신의 규모를 이용해 반대 여론을 잠재우는 것이 얼마나 잘못되었는지를 입증하고 있다. 또한 한 개인이 어라나 큰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는지도 입증하고 있다. 197

è       기업가가 가장 자랑스러워하는 인물이 소비자 운동가라니. 아니타 로딕은 기업가라는 정체성에 묶여 있지 않는 것 같다.

 

그가 우리에게 어느 한 가지 행동 노선만을 추구하라고 충고할 수 있다면, 아마 우리의 심장과 영혼을 보라고 말할 것이다. 위기에 빠진 세상을 바로잡는 것이 기업의 책임이므로, 오늘날 비즈니스의 참된 일은 심장과 영혼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메튜 폭스) 199

 

물고기에게 자전거가 필요없듯이 여성에게 남성이 필요 없다”(레베카 호프버거) 201

 

페미니스트는 대개 남자든 여자든, 남녀간의 사회적ㆍ경제적ㆍ정치적 평등을 주장하는 사람이라고 정의된다. 글로리아는 페미니즘은 서로에게 결정할 수 있는 힘을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자유를 위한 그 공식은 기업 세계의 세계적 정치에서 인간적 친밀함의 개인적 정치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적용될 수 있다. 201

 

그 어떤 것도 저절로 생기지 않는다. 당신과 내가 매일 무엇을 하느냐에 달려 있다.” 202

 

우리는 미국의 문화가 우리와는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했다. 가격 판촉이 실질적으로는 진짜 가격을 알지 못하게 한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했고, 소매업이 얼마나 광고에 의존하는지를 이해하지 못했다. 207

 

미국인들은 뭐든지 새로운 것을 원하고, 지금 당장 그것을 원한다. 그들은 제도를 방해하는 윤리적이고 감정적인 부담 없이 즉각적인 만족을 원한다. 207

 

나는 이익에서는 아니더라도 아이디어와 기업 이념에서는 항상 리더의 자리를 지킬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 그 방면에서는 그 누구도 우리에게 도전장을 내밀지 못할 것으로 믿는다. 210

 

8. 바디샵의 캠페인

 

한 명의 노예가 있는 곳에서는 항상 한 명의 노예가 더 있다.

쇠사슬을 차고 있는 노예와 그 쇠사슬을 채운 노예가 그들이다. 215

-         잔 드 헤리코트

-          

 

본능에 따라 행동할 때에는 두렵다거나 특별하다는 생각은 들지 않고, 다만 그렇게 하는 것이 옳으며, 우리 자신도 모르는 어떤 힘이 우리를 끌어당긴다는 것만 알 뿐이다. 216

 

내가 도덕적 분노를 처음 느낀 것은 열 살 때 어떤 책을 보고 나서였다. 그 책은 1950년대에 인기를 얻기 시작한 싸구려 문고판 중의 하나로 유태인 대학살에 관한 것이었다. 아우슈비치 수용소에서 찍은 사진이 6쪽에 걸쳐 실려 있었는데, 그 인상이 너무도 강렬해서 지금도 그 사진들이 눈앞에 생생하다. 나는 그 사진들을 보고 처음으로 인간의 비도덕적인 행위에 강한 분노를 느꼈으며, 그것은 나의 인격 형성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228

 

고든과 나는 1984년에 기업 공개를 하고 나서야 비로소 바디샵이 사회적으로 좋은 일을 할 수 있는 잠재력과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229

 

그 때쯤 나는 바디샵을 사회 개혁을 위한 힘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확실한 책임의식을 갖게 되었다. 그렇지 않으면 무슨 수로 화장품 회사에 가치를 더해줄 수 있겠는가? 우리가 파는 화장품은 사실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제품이 아니다. 모발 관리를 하려면 모발에 마요네즈만 문질러도 되고, 피부를 부드럽게 하려면 피부에 소금만 사용해도 된다. 우리가 파는 제품 가운데 그 어떤 것도 생사와 관련된 것은 없다. 그러므로 나에게 캠페인은 가치가 없는 기업에 가치를 부가할 수 있는 방법이었다. 230

 

67퍼센트의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그 제조업체의 윤리성을 고려한다고 한다. 236

 

바디샵에서 일하는 것은 단순히 비누나 샴푸를 파는 것 이상이라는 깨달음은 엄청난 자부심과 책임의식을 준다. 239

 

책임의식을 가진 인정 많은 시민들로 구성된 작은 집단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결코 의심하지 마라. 실제로 지금까지 세상을 변화시켜왔던 유일한 힘은 바로 그런 집단이다. 241

- 마거릿 미드(인류학자)

 

9. 비전을 가진 상인

 

모이스처라이저와 같이 가치 없는 제품을-정말 무가치하다-생산하는 회사가 소외된 사람들로부터 제품의 성분을 구입함으로써 진정한 가치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은 생각해보면 신기한 일이다. 256

 

대마 : 신비의 작물

바디샵의 제품에서 발견되는 수천 가지 성분 중에서 대마보다 더 논란이 많고 잠정적으로 수익성이 더 높은 성분은 없을 것이다. 호호바와 카밀레, 알로에 베라를 화장품 성분으로 개발했듯이, 바디샵은 주요 소매업체로는 최초로 대마 씨 기름의 이점을 화장품에 도입했다. 270

 

마리화나의 향정신성 특질은 THC라는 화학성분에서 나온다. 마리화나의 잎과 꽃에는 THC성분이 20퍼센트 이상 들어 있다. 그러나 대마에는 THC 성분이 1퍼센트도 채 들어 있지 않다. 대마를 피우고 취하려면 전신주 키만한 것을 피워야 한다. 더구나 대마에는 CBD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것은 사실 마리화나에 취한 것을 해독시켜주는 해독제 작용을 한다. 바람이 불면 대마가 마리화나를 공격한다. 만일 마리화나가 대마와 교차 가루받이를 하면 그 효능을 잃게 된다. 그러므로 마리화나 재배업자들이 대마 밭에 몰래 마리화나를 심을 이유가 없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대마가 그런 용도로 쓰일 수 있다는 이유로 재배를 반대한다. 270

 

렘브란트는 대마 캔버스에 그림을 그렸고, 그로부터 얼마 뒤에는 반 고흐도 대마 캔버스에 그림을 그렸다. 271

 

대마는 빽빽하게 자리기 때문에 잡초를 질식시키고 흙 속의 해충을 줄여준다. 대마는 성숙하면 잎이 떨어져 토양을 비옥하게 만든다. 대마는 뿌리에 영양의 70퍼센트가 들어 있기 때문에 대마밭을 갈아엎으면 훌륭한 비료가 된다. 273

 

결국 대마 이야기의 해피엔딩을 보장한다고 큰소리칠 수 있는 것은 돈이라고 예상한다. 대마 제품에 대해 가장 낙관론적인 사람은 21세기 초 처음 몇 년 동안에 대마 관련 제품의 연간 매출액을 50억에서 100억 달러로 전망한다. 276

 

10.   바디샵에 대한 비방

 

가치관에 따라 행동하는 기업은 어떤 기업이라도 천사보다 더 고귀한 존재로 찬미받거나, 아니면 등에 발길질할 표시를 해둔 마귀로 폄하된다. 298

 

11. 바디샵의 조직 개편

 

나는 곧 새로 온 전문 경영인과 대립하기 시작했다. 그는 자신이 조직에 효율성을 심어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나에게는 그 효율성이라는 것이 특혜와 권력이 난무하는 긴장된 시스템을 만드는 것으로 보였다. 308

 

고든은 회사에 영속성과 항구성을 제시하는 반면 나는 규칙을 깨고, 가능성의 한계를 넓히며, 마구 떠들고 다니는 역할을 했다. 우리는  거의 다투는 법이 없었으며, 다툰다고 해도 회사의 가치관을 두고 다투지는 않았다. 그러나 회사가 커지면서 가족 의식이 점점 줄어드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회사가 커질수록 직원들이 고든과 나와 직접 접촉할 기회가 줄어들었다. 311

 

복잡한 시스템은 계획을 필요로 하겠지만 더 중요한 것은 융통성이다. 뜻밖의 상황이 발생했을 때 융통성 있게 대처해야 하는데 계획은  성격상 그렇게 할 수 없다. 나는 전략은 좋아하지만 계획은 좋아하지 않는다. 311

 

이제 청소년기에 들어선 이 조직은 창업주와 별도로 감정적이고 재탄생하고 있다. 여러 가지 면에서 이 회사는 가족으로부터 독립하려는 10대와 같다. 이 재탄생은 육체적인 탄생보다 더 고통스럽고 더 오랜 시간을 요한다. 사춘기 단계의 조직에서 가장 눈에 띄는  행동은 충돌과 모순이다. 313

 

그러나 직원들은 우리의 핵심 가치관에 대한 어다이지즈의 영향력을 염려했다. 그는 캘리포니아 주에서 온 알쏠달쏭한 메시아였으며, 그의 명성은 나무랄 데 없었지만-그는 직원이 9만 명이나 되는 수십 개의 기업의 발전을 지휘했다-의심의 눈길을 받았다. 그러나 한참 뒤에 그때의 일을 뒤돌아보았을 때, 나는 그 사람이 우리의 가치관과 우리가 신성시하는 것에 대해 언급하는 소리를 들어본 적이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314

 

나는 회사를 양적으로 성장시키는 데에는 관심이 없다. 내가 관심이 있는 것은 더 좋은 회사, 더 가치 지향적인 회사를 만드는 것이다.” 314

 

어다이지즈가 떠난 뒤, 우리는 그가 만들었던 조직을 버리고 새로운 조직을 만들었다. 그가 떠난 뒤 일련의 회의를 통해서, 우리는 부분적으로는 외부인이 우리 회사에 들어와서 우리의 핵심 가치관을 뒤엎어놓는 일을 막기 위해서 임무  성명서를 만들었다. 319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임무 성명서는 바디샵에 다음과 같은 것들을 요구한다.

 

ㆍ우리의 비즈니스를 사회 및 환경 변화를 추구하는 데 바치도록 할 것

ㆍ직원, 고객, 프랜차이즈점, 납품업체, 주주 등 이해 당사자들의 금전적 필요와 인간적 필요 

이에 창의적인 균형을 맞출 것

ㆍ우리의 비즈니스가 상태학적으로 지속적일 수 있도록-미래를 희생시키지 않고 현재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용기 있게 보장할 것

ㆍ관심, 정직, 공평함, 존중을 보장하는 행동 규범을 적용함으로써 우리와 거래하는 국내외 지역 사회에 의미 있게 기여할 것

ㆍ환경과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캠페인과 화장품 회사의 동물 실험을 반대하는 캠페인을 열심히 할 것

ㆍ재미와 열정, 사회적 관심을 일상 생활의 일부는 삼는 한편, 이론과 실천 사이의 간격을 좁히도록 꾸준히 노력할 것 320

 

우리는 제조 부문의 가동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제품  생산량을 늘리는 데에만 주력하고, 창의적인 과정에는 별로 시간을 투자하지 않았다. 우리는 거대한 기계를 가지고 있었는데, 그것은 비용이 많이 들었으므로 그 잠재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그것을 최대한 가동하려고 했다. 그러나 우리를 융통성 없게 만들었으며 시장의 필요에 적응하지 못하게 만들었다. 우리는 갑자기 공장의 경상비 지출을 충당할 필요성이 우리의 소매 제품을 지배하게 되었다는 것을 알았다. 326

 

우리는 마케팅과 제품에서 덜 과학적인 필요가 있었으며, 보다 도전적이고 보다 창의적일 필요가 있었다. 326

 

12. 바디샵의 재창조

 

우리의 문제점 가운데 하나는 시각적으로 신성시하는 것들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338

 

당신이 애써 만든 것을 사람들이 만지작거리며 장난하게 허용해서는 안 된다! 누군가가 당신 회사의 DNA를 건드리거나 바꾸도록 허용해서는 안 된다! 339

 

이상하게도 고객들에게 우리의 제품에 얽힌 이야기를 들려주는 데에는 별로 효과적이지 못했다. 339

 

창의적인 회사는 결코 평화와 안정의 안식처가 아니다.” 343

 

나는 교육이나 출판 분야에도 진출하고 싶다. 346

 

나는 비즈니스 규제를 줄일 것이 아니라 늘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기업을 하는 사람들은 잘못하면 벌을 받고, 잘하면 상을 받아야 한다. 나는 모든 기업이 엄격한 사회적 환경적 감사를 받아야 한다고 본다. 규제는 혁신과 신뢰를 낳는다. 규제는 기업들이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서 더욱 개방적일 수 있도록 만들며, 기업의 동기에 대한 대중들의 냉소를 불식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투명성이기 때문에 기업은 개방적이기를 원해야 한다. 그러므로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도 어떻게 고객을 유지할 수 있느냐는 것이 기업의 도전 과제가 되어서는 안 된다. 기업이 선반 위의 제품에서부터 다른 대륙에 있는 생산업자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대해 고객이나 직원, 납품업자, 그리고 이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그 과정을 보여줄 수 있느냐가 진정한 도전 과제가 되어야 한다. 비즈니스 리더는 이 점에 대한 시각을 바꾸지 않으면 단기적으로는 미혹에서 깨어난 직원들 때문에 생산성이 감소할 것이고, 장기적으로는 고객으로부터 버림받을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349

 

나는 가장 크고 가장 이익을 많이 내는 소매업체가 되는 데에는 전혀 관심이 없다. 다만 바디샵이 숨막힐 정도로 흥분되는 최고의 회사, 비즈니스하는 방법을 바꾸어놓는 회사가 되길 바란다. 그것이 나의 비전이다. 351

 

리더에게서 가장 중요한 자질은 리더로 인정받는 것이다. 351

 

효과적인 리더십의 기본 요소는 상식적인 것들이다. 커뮤니케이션 능력, 동기를 부여하고 권한을 부여할 수  있는 능력, 거기에 재능을 알아보고 키워나가는 능력이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나는 또한 효과적인 리더들은 안에서 밖으로가 아니라 밖에서 안으로생각한다고도 느낀다.352

 

월트 휘트먼은 자신의 역할에 대해서 이렇게 썼다. “나는 짐마차가 되지 않을 것이다. 짐마차에 실린 짐도 되지 않을 것이며, 짐마차를 끄는 말도 되지 않을 것이다. 나는 짐마차를 인도하는 작은 손이 될 것이다.” 바디샵에서의 역할에 대한 나의 야망은 창의적인 쇠파리가 되는 동시에 휘트먼이 말한 작은 손이 되는 것이다.

 

그것은 나에게 바디샵의 가치관과 역사를 아이디어와 에너지의 원천으로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353

 

나는 바디샵이 전통적인 대기업처럼 행동하고 생각하거나 덜 급진적이 될 때 회사를 떠날 것이다. 뭔가를 지지하지 않으면, 우리는 평범에 빠지게 된다. 나는 바로 그런 때에 박쥐가 지옥에서 빠져나오듯이 회사를 빠져나올 것이다. 355

 

 

. 내가 저자라면

 

이 책은 대필이 아님이 확실하다. 차례를 보면 아니타 로딕의 특징이 그대로 드러난다. 서문과 첫 장 <비즈니스란 무엇인가?>를 접하면 보헤미안적 기질에 비즈니스에 대한 혁명적 재해석에 강한 호기심이 발동한다. 이 후 각 장의 배치나 연결이 세련되고 호응도가 높은 편은 아니다. 설렁설렁 차례를 구성한 것 같은 느낌도 든다. 그럼에도 내용 전개가 눈에 거슬리지 않는 것은 각 장을 연결하는 메시지가 일관성이 있기 때문이다. 각기 다른 에피소드를 다뤘지만 그 내용에는 바디샵의 주요한 경영 철학이 반복적으로 표현되고 있다. 아니타 로딕이라는 캐릭터와 그녀의 메시지가 주는 강력한 후광효과로 인해 이 책에서 형식의 세련미는 부차적인 요소가 되었다.

 

그렇다고 이 책의 편집이 그렇게 허술한 것은 아니다. 곳곳에 삽입된 아포리즘은 내용과 긴밀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어 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아마도 그녀가 직접 고른 문구들이 아닐까. 바디샵이 진행한 캠페인 사진 자료 또한 텍스트와 조화를 이루어 몰입도를 높였다. 원저가 원래 그런지, 번역하면서 가미된 것인지는 확인하지 못했지만 중요한 문장마다 컬러 표시를 해 둔 것에서 독자에 대한 배려를 읽을 수 있었다.

 

<영적인 비즈니스>를 읽기 전에 잭 웰치의 <위대한 승리>를 읽은 때문인지 그 둘이 책을 읽는내내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다. 잭 웰치-아니타 로딕-철수-칼리 피오리나(스티브 잡스)로 이어지는 커리큘럼을 마치고 나면 전체적인 퍼즐이 맞춰지겠지만 우선 잭 웰치와 아니타 로딕의 연관성부터 파악해 보았다.

 

잭 웰치와 아니타 로딕은 대척점에 있는 기업가이다. 둘이 한 회사에 근무했다면 두 사람 모두 부하 직원으로서는 서로를 탐탁치 않게 여겼을 것이 분명하다. 아니타 로딕에게 잭 웰치는 어다이지즈와 같은 스타일의 전문경영인으로 비쳤을 것이다. 잭 웰치는 과업지향형 인간이다. 목적을 이루기 위해 가장 효율적인 지름길을 택해 가장 커다란 전과를 올리는 것이 잭 웰치의 사고방식이다. 전형적인 기업가형이라고 볼 수 있다. 기업의 효율성은 높아졌을지언정 기업활동 이상으로 사회활동을 중시하고 사람 냄새 나는 비즈니스를 추구하는 로딕에게 웰치는 숫자 세기 좋아하는 냉정한 관리자로 비쳐지지 않았을까.

 

웰치에게 로딕은 기업의 조직력을 해치는 이상주의자로 여겨졌을 것 같다. 웰치는 골수 현실주의자다. 긴장의 끈을 풀 수 없는 초경쟁의 세계에서 기업가가 경영활동과 병행하여 스스로를 옭아맬 수도 있는 환경운동과 소비자운동에 앞장선다는 말인가. 로딕은 웰치에게 현실을 직시하지 못 하는 넋 빠진 기업가의 전형이 아니었을까.

 

하여간 나는 <영적인 비즈니스>를 읽으며 <위대한 승리>에서 맛 보지 못한 통쾌함, 통렬함을 느꼈다. 물론 나는 비범한 CEO 잭 웰치가 GE를 좋은 기업에서 위대한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과정에서 보여준 목표의식과 열정, 깊은 몰입과 커뮤니케이션 스킬, 그리고 성과를 일군 주요한 경영 방법론들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그것들은 기업 경영에서뿐만 아니라 개인이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는데 중요한 시사점을 주는 값진 메시지들이었다.

 

그러나 잭 웰치와의 만남이 통렬함으로까지 나아가지 못한 건 그가 제시한 길이 근원에 대한 목마름을 해소해 주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는 어떻게에 대해서는 탁월한 답변을 줄 수 있는 경영자이지만 라는 물음에는 메시지를 갖고 있지 못했다.

 

생각해 보니 나는 가 필요했다. 나는 왜 기업가이자 사회운동가일 수 밖에 없으며, 이미 상식이 된 이익 극대화보다 왜 투자자와 종업원이 중요한지, 나이지리아 오고니 족의 안위를 위해 생명의 위협을 무릅쓰며 왜 오지를 헤매야 했는지. 돈키호테 같은 무모함이 지금의 나에게는 가슴을 후비는 육두문자로 다가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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