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커뮤니티

살다

여러분이

  • 인희
  • 조회 수 2186
  • 댓글 수 3
  • 추천 수 0
2010년 7월 19일 23시 33분 등록

*자신감:동기부여하기 

어떤 것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은 좋은 것이다. 아울러, 남에게 동기부여 하는 것은 더 좋다. 나는 이 부분에 있어 어느정도 자신한다. 늘 나와 관련있는 모든 분들에게 잘해 주고 싶고, 그들이 잘 되기를 순수하게 간구하기 때문이리라.

이것은  상대적인 것이라, 쉽지 많은 않다. 상대의 마음이 건전하고 순수해야 한다. 마인드가 긍정적이고 유연하면 더욱 좋다. 한 개인 뿐만 아니라, 조직도 그러하다면 매우 흐뭇하게 할 수 있다. (그런 마음과 마인드가 없는 상대라도 동기부여할 능력을 키워야  하므로, 그 부분을 터득하고 있다. 충분히 가능하리라 자신한다.)

올해 5월, 꿈벗 봄소풍에 간 적이 있다. 많은 분들을 만났고, 유익한 시간이었다. 행사 마치고 귀경 길에, 기쁘고 흐뭇한 일이 있어 소개한다.

나를 분당까지 태워 준 가족이 있었다. 아마 정확히는 모르지만, 딸 둘을 둔 유재경님의 가족으로 기억된다. 꿈벗 27기였고, 큰 아이가 초등학교 저학년 정도 되었다. 그 아이 때문에, 차 타고 오는 내내 분위기가 화기애애하고 즐거웠다.

내가 그 아이에게 이런 저런 질문을 던지면서, 대화가 오고 갔다. 가장 잘하는 게  무엇인지? 엄마가 가장 좋은 점은, 아빠가 가장 좋은 점은, 지금까지 가장 인상 깊었던 책이 무엇인지 등에 대해 물었다. 어찌나 말하는 것이 논리적이고 차분한지, 감탄할 정도였다. 소통이 그렇게 잘 되니 자연스레 이야기의 깊이가 더해갔다. 

그 아이에게서 많은 것을 배웠다. 당시 내가 연구원 수습과정으로, 신화이야기를 많이 읽었기에, 그와 관련해서 이야기가 전개되었다. 그 아이도 신화이야기를 많이 알고 있었고, 술술 풀어냈다. 그의 부모들도 분위기에 합세했다.

너무도 기특하고 대견스러워서 칭찬이란 칭찬은 다 동원했다. 나는 그 아이에게 존경스럽다는 말까지 하기에 이르렀다.  나이도 어린데 무슨 존경? 이라고 반문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게 아니다. 현재의 상태가 칭찬받을 만하면 누구든 칭찬받아야 할 것이다. 단순히 말만 잘하는 게 아니었다. 모든 언행에서 훌륭한 인성이 배어 나왔다. 나이는 어리지만 몹시 차분하고 침착했다. 그러니 그 아이에게 모든 것을 다 해 주어도 아깝지 않았다. 내가 예전에 초중고교 대상, 학생상담자원 봉사를 약 5년간 한 적이 있다. 그 때도 아이들에게 많은 칭찬과 함께 동기부여를 한 적이 있었기에, 나의 역량이 자연스럽게 발휘된 것이다.

분위기가 그렇게 화기애애하니 유치원 다닐 나이로 보이는, 막내 아이도, 함께 끼어 들려고 계속 시도한다. 간간이 짬을 내서, 그 아이에게도 말할 기회를 주었다. 좋아한다. "너도 나중에 언니같이 잘 할 수 있을거야."라고 격려한다. 그 아이도 아직은 어리지만, 인성이 잘 발달되어 있었으므로, 분명 나중에 언니같이 잘 할 것이다. 그 가족 전부가 존경스러웠다.  특히 그의 모친 유재경님이 대단해 보였다. 

나의 경우도 딸이 두명 있다. 지금은 고등학교와 중학교를 다니고 있다. 우리 아이들도 그 아이들처럼 그렇게 잘 할 수 있었을텐데 라는 진한 아쉬움이 남았다.

언제 기회가 되면, 그 아이와 가족을 만나 보고 싶다. 나의 경쟁력이 그런 마음과 마인드를 가진 사람에게 진정한 희망을 주는 것이다. 진짜 신나는 삶이 무엇인지에 대해 함께 대화하고 싶다.

IP *.142.217.241

프로필 이미지
유재경
2010.07.30 22:56:49 *.137.90.76
인희님, 저 맞습니다. 너무 늦게 쓰신 글을 읽었네요.
과분한 칭찬이라 몸둘봐를 모르겠네요.
저는 한명석 선생님과 글쓰기 책읽기에 매진하고 있답니다.
기회가 되면 다시 한번 뵙겠습니다. ^^
프로필 이미지
인희
2010.08.01 14:32:20 *.33.80.220
맞군요. 반갑네요.
언제 기회되면 꼭 만나뵙고 싶네요
아이도 보고 싶네요. 아이가 쑥쑥 성장하고 있겠군요.

많은 지혜를 일러주세요.
프로필 이미지
dress
2010.12.09 12:05:06 *.210.34.134
evening bridesmaid dresses We are an experienced designer and manufacturer on wedding dresses, evening dresses, bridesmaid dresses, prom dresses and party dresses, focusing on medium and top grade quality. All our dresses are made of top-grade fabrics imported from abroad and are either embroidered manually or by machine. Thanks to strict production process, Jasmine our dresses are always popular with clients .We have a team of professional designers, plate-makers, tailors and production workers, dedicating to provide you with better and more satisfactory service.Bari Jay bridesmaid dress
덧글 입력박스
유동형 덧글모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