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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형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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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12월 16일 09시 57분 등록

아니타 로딕 영적인 비즈니스

 

일생을 사회 운동가로서 담대하게, 진실을 이야기하고, 자유롭게 생각하고, 남을 위해 가슴 아파하고, 거짓을 바로잡고, 평온하지 않지만 문제를 제시하는 삶을 살아갈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P9~12(서문)

, 여행의 즐거움

지금까지 내 피를 기쁘게 해주는 재계 지도자를 만나보지 못했다.

내가 느꼈던 분노는 추상적인 감정이 아니었다. 여행을 하면서 국제적인 대기업의 탐욕 때문에 기본적인 인권을 무시당하고, 이 세상의 언저리에서 주변인으로 근근이 살아갈 수 밖에 없는 사람들을 만날 때마다 나의 분노는 더욱 커졌다.

영화(홀리 스모크(Holly Smoke)>에서 하비 카이텔은 케이트 윈슬렛의 이마에 인정미가 있어야 한다고 쓴다. 내가 비즈니스 세계에서 하고 싶은 일도 바로 그것, 인정미로 혁명을 일으키는 것이다.

열정이 곧 안내자다. 이 책은 바디샵의 연대기 이상이며, 급진적인 비즈니스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요약된 설명서 이상의 의미가 있다. 이 책을 성공적인 기업가의 매우 개인적인 필요를 결합하려는 어느 한 개인의 시도에 관한 이야기이기도 하다. 세계적인 기업으로서 감당해야 할 엄청난 제약과 삶의 전반적인 완고함에도 불구하고, 나는 비즈니스의 한계를 넓히고, 비즈니스의 언어를 바꾸며, 비즈니스를 긍정적인 변화의 힘이 되도록 하기 위한 새로운 길을 발견할 것이다.

 

P16

나는 기업가라면 유목민 기질이 있어야 한다고 굳게 믿기 때문이다. 그것은 변화하는 환경을 이해할 수 있게 해 주고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현대 생활까지 나의 경우에서처럼 진실을 직시하게 해준다.

 

P17

제이콥은 나에게 유순함보다 더 강하고 더 설득력 있는 것은 없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가 존경심과 인정미로 사람들을 대한 것이 사회적으로 무시당하고 힘없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수집하는 위험한 생활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던 비결이었다.

 

P19

나는 가끔 30억의 인구가 하루에 2달러도 안 되는 돈으로 근근이 생활해가고 있는데, 부자들은 세금 피난지에 8조 달러나 되는 돈을 은닉해 두고 있다는 사실에 사람들이 더 격분하지 않는지 의문이 든다. 확실히 부자들은 세계적인 빈곤을 해결하려고 하지 않는다. 이른바 장기 호황으로 인한 눈부신 성장에도 불구하고, 전세계 인구의 5분의 1은 아직도 제대로 먹지도 못하고 깨끗한 물을 마시지도 못한다.

 

P20
문제는 아직도 많은 기업들이 NGO나 그들이 대변하는 것이나 빈곤의 참상을 인식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전형적인 경영 서적을 보면 리더십, 팀빌딩, 기업 문화, 고객 서비스라는 단어들을 흔히 볼 수 있지만, 공동체나 경제적 빈곤, 사회 정의, 윤리, 사랑, 관심, 영성이라는 단어들은 운이 좋아야 볼 수 있다. 이런 단어들은 옷장 깊숙이 숨겨놓았단 말인가! 사회적 윤리적 책임, 인권, 직장에서의 성차별과 같은 주제를 다루지 못하는 MBA 교과 과정에서는 더더군다나 이런 단어들을 찾아보기 어렵다. 철학자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은 단어가 세상을 만든다고 말했으며, NGO의 등장은 새로운 세계를 만드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그러나 아직은 갈 길이 먹고, 그 동안 우리는 다음과 같은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

 

P21

새로운 유목 자본은 결코 뿌리를 내리지 않으며, 결코 지역 사회를 일으켜 세우지도 않는다. 그것은 유독성 폐기물과 격분한 근로자들, 그리고 생존을 위협받는 토착 사회를 뒤로 하고 다른 곳으로 옮겨간다. 나는 1년 중 대부분을 전세계를 돌아다니며 미국의 소작농들처럼 세계화에 희생된 사람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눈다.

 

P23

돈 많은 여성 기업인으로 편안하게 살면 쉽겠지만, 뭔가를 위해 싸우지 않는 삶은 죽음의 냄새가 나서 싫다. 그래서 나는 노력과 투쟁, 여행을 계속하기 위해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한다. 내 주변에서 일어나는 상황 또한 나를 계속 활동하게 만들며, 이미 두 딸들에게 말했듯이 내가 죽으면 내가 번 돈은 모두 인권 민권 운동가들에게 기부될 것이다.

 

P24~25

WTO는 세계 정부인 동시에 적어도 부분적으로는 눈먼 정부이기도 하다.

불평등과 불안정을 가지고 울 사회적 파국이 임박했다는 증거가 점점 많이 나타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WTO와 세계 은행, IMF와 같은 국제 기구들은 이를 무시하고 있다. 그들의 의도가 무엇이든 간에, 이들이 다수의 인유를 위해 일하고 있다라고 볼 수 없다.

 

P28

이런 세계적인 단일문화는 무자비한 파괴력을 지니고 있다.

 

P31

지난 15년 동안 내가 기업에 대한 연설을 하거나 글을 쓸 때마다 거듭 강조한 메시지는, 성공을 측정하는 척도에 공동체 의식과 문화와 가정을 포함시켜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호된 결과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무역에 대한 지배적인 시각은 양심이 없는 상행위라고 보는 것이다. 문제 해결의 열쇠는 양심에 있다.

 

P34~35

나이키 신발이 태국의 노동 착취 공장에서 미성년자들에 의해 제조된다는 사실이 소비자들에게 알려지자, 나이키 신발의 판매량이 급격히 하락했다. 나이키는 소비자들의 불매 운동에 대응해 NGO들이 자사의 신발을 생산하는 모든 공장의 근로 상태를 감시하는 것을 어용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실내 공기를 정화하고, 근로자들에게 교육과 사업을 위한 융자금을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P40~41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업 활동의 전체적인 영향에 대하여 종업원을 대우하는 방법, 안전 조치를 취하는 방법, 기업이 사회적 물리적 정치적 환경에 미치는 영향 책임을 져야 한다.

재산 규모 1120억 달러에 이르는 한국의 전자 재벌 삼성은 확실히 이런 경영 철학을 가지고 있다. 20세기가 끝날 무렵 인도네시아의 경제 붕괴는 그 반동으로 좌절감과 소수민족이나 외국인 기업에 대한 분노를 낳았다. 그러나 삼성은 그 회오리바람을 피할 수 있었다. 소요가 절정에 달했을 때, 수라바야의 삼성 현지 종업원들은 힘을 모아 폭력으로부터 그들의 냉장고 공장을 지키고, 한국에서 파견 나온 간부들을 보호했다. 그들은 또한 쌀과 야자수 기름 같은 주요 산물의 값이 천정부지로 치솟을 때, 농촌 지역에 사는 친지들을 동원하여 식품 공급 네트워크를 형성해 직장 동료들과 심지어 이웃의 가족들까지도 도와주었다.

그런 충성심은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삼성전자의 이건희 회장은 1987년에 부친으로부터 경영을 물려받은 후, 기업 시민권의 폭넓은 개념의 일환으로 현지 종업원들의 생활을 향상시키는 데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삼성전자는 1997년에 발생한 2 9100만 달러의 흑자 가운데 이른바 사회적 기여를 위해 1 1900억 달러를 사용했다. 이 사회적 기여에는 어댑터 리버(Adapt a River)’라는 환경 보호책과 화장실 짓기, 컴퓨터 교실 운영, 저소득 가정의 가정과 노인과 아동 지원책 등이 포함되었다.

삼성의 현지 친선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민경춘 씨는 기업은 지역 사회를 일으켜 세우는 역할을 해야 한다단순히 구호금을 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말한다.

 

P42

변화의 속도가 너무 느리다. 나에게는 간단해 보이는 진리, 즉 비즈니스에는 돈을 버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려는 기업 리더들이 그리 많지 않다.

 

P43

기업은 이익을 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망할 것이다. 그러나 오직 이익을 내기 위해서 비즈니스를 한다면그 어떤 경우에도 망할 것이다. 왜냐하면 더 이상 존재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       헨리 포드

 

P44

나에게 영성은 조직적인 종교와는 아무 상관이 없는 아주 단순한 태도다. 그것은 인생을 신성하며 경외심을 불러 일으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는 전세계를 돌아다니면서 수백만의 다른 사람들이 그러하듯이 가장 근본적인 통찰력 즉 모든 생명은 하나의 영적 개체의 표현이라는 깨달음을 얻게 되었다. 기독교의 가르침과 달리 인간으로서 우리는 그 어떤 것 외에도 존재하지 않는다. 우리는 만물의 일부일 뿐이다. 인간과 만물과의 상호 관련성은 신성하고 경건해야 하며, 인식과 존재의 다른 방법을 존중해야 한다.

 

P45

예상할 수 있고 통제할 수 있는 비즈니스 환경과 종업원, 그리고 정치 구조는 이제 구시대의 유물이 되었다. 자연의 모든 것은 인간, 동물, 지구 그 자체- 상호 관련되어 있으며, 상호 의존적이라는 하나의 간단한 명제를 주장하는 세계관을 가진 새로운 비즈니스 시대로 진화해가야 한다. 우리는 지금 기로에 있다. 이 지구상의 모든 생명의 신성한 상호 관련성을 보존할 수도 있고 파괴할 수도 있다.

인간의 조직과 대기업의 모순과 역설 속에서 영성을 체험하려면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 킐슈나무르타에 따르면, 우리는 제도만 바꿀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을 바꿔야 한다.

 

P46

나의 비전과 희망은 간단하다. 많은 기업 리더들이 기업의 주된 역할은 물질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더 많이 생산하기 위한 공장이 아니라 인간 정신을 키우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다.

 

P47

나는 제도가 고립주의자들이 아니라 진정한 국제주의자들에 의해 변할 수 있으며 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P50

토론회장에서 시애틀 시내 쪽으로 걸어가면서, 시민의 힘을 목격하고 기분이 좋아진다. WTO에 의해 대표되지 않는 수백만, 수십 억의 사람들이 노동자, 농민, 학생, 원주민, 경제적인 약자 – NGO를 통해 목소리를 갖게 되었다.

나는 기업이 통제하는 현실이 어떠한지 그 실생활의 단면을 경찰이 거리에 깔려 있고, 시민권이 존중 받지 못하고, 계엄령이 내려지고, 강제 구금이 성행하는 보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의구심이 들기도 한다. 시위자들은 이번 주에 역사가 만들어지고 있으며, 우리는 그 역사를 살고 있다고 몇 번이나 거듭 말한다. 그들의 말이 옳을지 모른다. 모든 지식이 그렇듯이, 특히 그것이 가슴에서 우러나온 것일 때에 더 감동적이다. 나는 그것이 지난 15년 동안의 나의 입장과 주장을 대기업이 변해야 한다는 것- 정당하다고 인정해 주는 것이라고 느낀다.

 

P54~55

나는 카톨릭 재단에서 운영하는 학교에 다녔지만, 어머니는 동네 신부님을 싫어하셨다. 그냥 싫어하시는 정도가 아니라 혐오하셨다. 어머니는 우리에게 바지를 입혀 학교에 보내셨으며, 수녀들은 복장 불량을 이유로 우리를 집으로 돌려보내셨다. 그러면 어머니께서는 바지를 입힌 채로 우리를 다시 학교로 돌려보내셨다. 어머니는 우리의 옷단에 마늘을 바르고, 손가락에 마늘 물을 들일임으로써 주일미사를 사보타주하셨고 그렇게 함으로써 마늘 냄새가 천국으로 가는 면허증 냄새보다 더 강하다는 것을 보여 주셨다. 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 나는 우리 집 계단에 앉아 있었고 어머니는 화를 버럭버럭 내며 복도를 리놀륨 바닥을 닦고 계셨다. 그 때 현관 문 두드리는 소리가 나더니 신부님이 들어오셔서 어머니에게 마침 운이 좋아서 아버지 장례식을 카톨릭 의식으로 치를 수 있게 되었다고 말씀하셨다. 그러자 어머니는 구정물이 든 양동이를 번쩍 들어 신부님께 그 물을 쏟아 부었다. 나는 그 일을 영원히 잊지 못할 것이다. 그런 행동은 사람을 용감하게 만든다.

그런 어머니 밑에서 그런 교육을 받고 자랐으니 학교에서든 교회에서든 어떤 제도에서든 내가 보고 들은 모든 것에 도전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 모른다.

어머니는 또한 인생이란 사랑이나 일과 마찬가지로 복잡한 것이 아니라고 가르쳤다. 그것은 어머니 자신의 말이었다.

 

P56~57

에너지와 열정은 사람을 질리게 하거나 매혹시킨다.

어머니께서 엘 쿠바 나의 손님 가운데 한 분이 나를 만나고 싶어한다고 말씀하셨다. 그 사람은 바로 그든 로딕이었다. 어느 날 드라이브를 나갔다가 르노에 가게 되었고 순간적인 충동으로 결혼식을 올렸다. 우리의 결혼식은 내 등에 업힌 저스틴이 울어대는 가운데 치러졌다.

1971년 사만다가 태어난 뒤 우리는 진지하게 사업을 구상해 보기로 했다.

한동안은 모든 것이 잘 돌아갔다. 그런데 여름철이 끝나면서 갑자기 손님들이 발길이 뚝 끊기어지더니, 우리에게는 텅 빈 건물과 엄청난 유지비 부담만 남았다. 뭔가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파산할 것이라는 것을 알았고, 그래서 곧 조치를 취했다. 우리는 그 호텔의 반을 다시 주거 호텔로 바꾸었다. 그것은 파산으로부터 우리를 구해주었으며, 새로 사업을 시작하는 모든 기업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중요한 교훈을 안겨주었다. 그것은 실수를 했을 때에는 그 실수를 인정하고 즉각 시정하라는 교훈이었다.

 

P58

호텔과 식당을 3년 동안 운영하고 난 뒤 우리는 지친 나머지 그 사업을 그만두기로 했다. 돈도 벌고 아이들과 함께 시간도 보내려면 9시에서 5시까지 하는 일이 적당할 것 같았다.

 

P59~60

나는 역사교사가 되는 교육을 받았으므로 연구 조사는 어떻게 해야 하고 어디를 조사해야 하고 어떻게 깊이 파고들 수 있는지에 대해 잘 알고 있었다. 그래서 할머니들의 비법에 관한 책에서 주방용 미용 제품에 관한 책에 이르기까지 20세기 초부터 그때까지 나온 약전이란 약전은 더의 빠짐없이 다 읽었다. 나는 쓸 만한 비법을 만날 때마다 환호성을 질렀다.

그것은 비즈니스라기보다는 호구지책이었다. 또한 내가 나 자신의 시간과 공간의 주인이 되고 성공을 자유라는 개념으로 재정의하는 작업이었다.

호텔과 식당을 경영한 경험을 통해 만일 내 아이디어가 통하지 않으면 그것이 효과를 낼 때까지 계속 전략을 바꿔 볼 생각이었다. 크림과 샴푸가 팔리지 않으면 그것을 포기하고 다른 것을 만들어 팔면 되었다.

1976 3월 브라이튼에 처음 문을 열었다. 디자이너를 고용해 25파운드에 로고를 만들고, 친구들을 동원해 병에 화장품을 넣고 손으로 라벨을 쓰게 했다. 나는 매장을 모두 진한 녹색으로 칠했다. 벽에 나 있는 습기 자국을 가려 줄 수 있는 유일한 색이었기 때문이었다. 병원에서 소변을 채취할 때 사용하는 플라스틱 병이었지만 그것도 충분히 살 형편이 못 되어서 고객들이 빈 화장품 용기를 가지고 오면 거기에 리필해 주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하였다.

우리 성공의 모든 요인은 사실은 내게 돈이 없었다는 사실에 기인했다.

 

P60~61

남과 달라야 한다는 사고 방식은 1960년대에 형성되었다. 그 당시 나는 기업에 취직을 하거나 사업을 하느니 차라리 죽어버리겠다고 생각했다. 고든과 내가 사업을 처음 시작했을 때 우리에게는 조직표도 없었고 복잡한 절차나 마케팅도 없었다. 1, 5개년, 10개년 같은 계획 같은 것도 없었다. 사실 그 후 17년 동안 마찬가지였다. 우리는 공동의 가치관에 따라 경영했지만, 어떤 면에서는 취약점도 만들어가고 있었다.

나는 똑 같은 사람들의 무리에서 한 줌의 창의력이나 혁신적인 아이디어나 리스크를 짜내려고 애쓰느니 차라리 서로를 위협하는 창의적인 사람들 사이에서 조화와 합의를 얻어내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기업가에게는 그것이 유별난 일이 아니다.

 

P62~64

천부적인 기업가가 되려면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1.     집념. 정신병의 일종

2.     광기. 기업가와 미치광이는 백지 한 장 차이다.

3.     많은 사람들 중에 눈에 띌 수 있는 능력. 기업가는 보고, 생각하고, 느낀 것에 따라 본능적으로 행동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 중에서 쉽게 눈에 띈다. 반응에는 항상 진실이 들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4.     요술램프 속에서 요정이 튀어나오듯이 창의적 긴장감 속에서 끊임없이 아이디어를 분출해 낼 수 있는 능력

5.     병적인 낙천성

6.     방법을 알고 있을 필요는 없다는 은밀한 이해. 기업가에게 중요한 것은 기술이나 돈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책을 통해서나 관찰이나 질문을 통해서 얻은 지식이다.

7.     사회개혁의지

8.     창의력. 물론 창의력에 대해서 말하기는 쉽다. 그러나 본질적으로 창의력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 나는 아직도 사람들이 어떻게 하면 창의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을 들어보지도 못했고 책으로 읽어보지도 못했다. 아인슈타인은 지식보다 상상력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댈리는 체계적으로 혼돈을 만들어야 한다. 그것은 창의력을 해방시킨다고 주장했다.

9.     이 모든 특성을 효과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능력.

10.   기업가들은 모두 위대한 이야기꾼이다. 기업가를 다른 사람과 구분해주는 것은 이야기하는 재주다.

기업가는 다른 북소리에 맞춰 행진하는 사람들이며 본질적으로 아웃사이더이며, 그것이 내가 알고 있는 기업가를 가장 잘 정의할 수 있는 말이다.

 

P64

아웃사이더

조직과 과정으로부터의 자유를 추구하고자 하는 열정이 없는 사람들에게 육감과 경험에 의한 입지전을 가르칠 수 없다. 또한 기업가 정신의 본질인 창의력은 흔히 궁핍의 자극을 받는다. 돈이 없고 배가 고프면 창의력이 생긴다. 돈이 많거나 중류층이거나 노력하지 않아도 모든 것을 가질 수 있는 사람은 기업가에게 추진력을 주는 궁핍을 모른다.

 

P65

아이디어를 내고 뭔가를 발생시키고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려면 배가 고파야 한다.

기업가는 성격상 아웃사이더, 달리 말해서 노동 윤리를 가진 아웃사이더다. 이민자들이 기업가로 많이 성공할 수 있는 것은 그 때문이다.

아이디어는 자신의 인격의 연장이다. 바디샵이 내 생명의 일부나 다름없다고 말하는 것은 그 때문이다. 바디샵은 또 다른 나다.

 

P68

나는 여성들이 기업가 정신에 접근하는 방식은 남성들과는 전혀 다르다고 생각한다. 여성들이 자신이 관심을 가진 일이나 열성을 보이는 일에 균형을 맞추는 경향이 있으며, 그것을 저급한 기술을 요하는 비즈니스로 바꾸어 자기 집 식당이나 주방이나 차고에서 작업하면서도 만족할 둘 안다. 남성들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거창하게 펼치고 싶어한다. 나는 확실히 여성들이 더 재주가 많다고 생각한다. 여성들은 복잡한 상황을 처리하는 능력이 남성들보다 뛰어나다. 그들은 아이들보고 집안일을 하면서 동시에 비즈니스를 해낸다. 그러나 남성들 중에서 그런 일을 동시에 잘 해내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P69

오늘날 비슷한 처지에 있는 여성들에게 해 주고 싶은 충고는 비즈니스 상의 약속 장소에는 아이들을 집에 두고 평상시의 모습을 알아볼 수 없는 옷차림으로 나가라는 것이다. 무슨 일을 하든 조금이라도 전통에서 벗어난 것처럼 보이지 말라는 것이다.  

 

P71

기업가들에게 주는 충고

첫째, 기회를 잘 잡아야 한다. 나는 전세계 어느 곳을 가든 촉각을 곤두세우고 지금 내 눈에 보이는 것을 그것이 포장지든, 한 개의 단어든, 시든, 심지어 전혀 다른 사업에 속하는 것이든 어떻게 바디샵과 관련시킬 수 있을까 연구한다. 나는 이것은 어떻게 우리 사업과 관련시킬 수 있을까?’하고 나 자신에게 묻는다.

둘째, 아이디어에 열정을 가져야 한다.

 

P72

기업가가 된다는 것은 이상적인 토론의 대상이 되지 못한다. 그들은 강렬한, 때로는 병적인 욕구다.

-       모세 즈네이머

파타고니아의 창업주인 이본 추나이드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환경 산악인에 불과했던 그는 자기가 등산할 때 입고 싶은 옷이 시중에 나와 있지 않다는 사실이 화가 나서 그런 옷을 만들기 시작했다.

기업가를 다른 사람과 구분하는 것은, 기업가는 자신이 본 것에 따라 행동한다는 점이다.

-       윌리엄 B. 가트너

 

P75

내가 그 누구보다도 좋아하는 기업인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이스크림 브랜드 벤 & 제리를 창업한 벤과 제리이다. 그들은 아이스크림을 좋아한다는 사실 말고는 아이스크림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다. 그러나 그들은 한번 신나게 일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20달러를 내고 아이스크림 제조 과정 강의를 들은 다음에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이스크림 제조업체를 만들었다. 그들이 경영대학원을 다녔더라면 이미 숨막혀 죽었을 것이다. 그런 사람들은 경영 대학원에서 배울 것이 없다. 그들은 훌륭한 아이디어와 따뜻한 마음씨를 가지고 있으며, 이익과 이념을 추구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벤과 제리는 바디샵의 절친한 동지이자 절친한 친구다.

 

P76

우리에게는 단 한번의 기회밖에 없다. 죽으면, 갈 곳도 여행 할 곳도 없다. 또한 인생에는 총연습이란 것이 없다.

 

P78

분노는 문제 해결을 위해 뭔가 조치를 취하도록 사람을 재촉한다. 나의 경우 분노는 매우 빨리 찾아왔다.

토마토에는 사람을 원기 왕성하게 만드는 효소가 들어 있는 것 같다. 내가 아는 이탈리아인들 중에서 힘없이 축 늘어져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아마도 나의 넘치는 에너지는 토마토와 관련이 있을 것이다.

 

P82

통상적인 분리된 생활보다 공동체가 더 친밀감을 주며 공동체의 생명은 전적으로 상호신뢰에 의존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공동체는 민족이나 국가와는 다른 방법으로 존재한다. 공동체는 결혼 생활과 가족 생활을 유지하게 만든다. 가족은 서로 돕고 가족간에는 프라이버시가 존중된다. 공동체에서는 참여 문화의 공동의 목표에 전념하는 것 외에는 다른 대안이 없다. 나는 히피들의 공동체에서 한번도 생활해 보지 않았던 것이 후회스럽다.

 

P85~86

공동체에 뿌리를 내리고 싶은 기업가들의 어려움은, 금융가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방법으로만 성공을 평가한다는 사실이다.

바디샵을 가장 크게 좌절시키는 것은 아직도 우리가 이익과 매출액을 근거로 언론 매체나 런던의 금융가에 의해 판단된다는 것이다. 우리는 보다 큰 세상에서 우리가 한 행위, 우리가 일으킨 긍정적인 평가로 인정받고 싶다. 처음부터 우리에게 힘을 준 것은 우리의 제품이 아니라 우리의 이념이었다.

어떻게 보면 이런 식으로 금융 시장이 평가를 지배하는 것은 일종의 독재이며, 금융 파시즘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편협한 시각은 사실 상 영혼을 파괴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지난 세월 동안 여러 모로 인간미를 상실시키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내 영혼을 보호해준 것이 무엇인지 종종 생각해 본다. 그 해답은 다음과 같다.

-       우리는 노동을 소중히 생각하고 존중했다.

-       우리에게는 돈이 없었다. 우리의 모든 독창적인 아이디어는 될 수 있는 대로 모든 것을 재사용하고 재활용하고 리필하는 데에서 비롯되었다.

-       우리는 기존의 모이스처라이저를 진지하게 받아들일 수 없었다!

 고독과 소비주의라고 하는 새로운 종교와 광고라는 숨은 강요자를 생각해보라.

 

P87

비즈니스란 그런 것이다. 그것은 공동체 의식과 관련이 있다. 비즈니스의 이런 정의는 컴퓨터 스크린 앞에 앉아 일본에서 뉴욕으로 하루에 수백만 달러씩 이동시키는 사람들에게는 해당되지 않을 것이다.

 

P88

나에게 직장은 언제나 공동체이며 공동의 선을 위해 사람들이 함께 일하는 곳이었다. 직장은 또한 특별한 곳 리틀햄프턴의 우리 회사 본사에 부속되어 있는 아동 개발 센터처럼 창의적이고 즐겁고 인간 정신을 육성해줄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나는 직장이란 부모를 섬기고 자녀 개발의 필요성을 지원하고 가족을 환영하고 소중히 여기고 탐구하고 보호하는 곳이어야 한다고 믿는다. 직장은 어린 환경 전사를 키우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P92

가치관에 따라 행동하는 기업이 되기는 어렵다. 나는 보다 인정 많은 세상을 꿈꾸는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을 솔직히 드러내도록 상황이 허락하지 않을 때 흔히 외로움과 허탈감을 느끼는 것을 목격해왔다. 그러다가 그들은 다른 사람들도 확실히 자기와 비슷한 파괴적인 느낌과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P100

가치관백서

우리는 우리가 공언한 가치관에 대한 우리 사회의 성과를 독자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윤리적 감사를 시작했으며 1995년에 최초의 가치관 백서를 발표했다. 거기에는 종업원, 주주, 납품업체, 지역 사회를 비롯한 우리의 모든 이해당사자들과의 심층 인터뷰와 대대적인 조사결과가 들어 있었다.


P103

나는 모든 생명은 하나의 영적 개체의 표현이라고 믿는다. 우리는 더 이상 직장과 지역 사회, 윤리와 경제를 분리하는 오류를 범해서는 안 된다.

직원들에게 그들의 이상을 실행하고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 보다 더 강력한 동기 부여는 없다.

 

P113

우리 회사의 일부 제품들은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그들이 어떻게 고안됐으며, 그들의 성분이 어디서 나왔으며, 그들이 어떻게 만들어졌는가에 관해 사람들이 알고 싶어하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 거짓말이라는 것이 뻔한 우스꽝스러운 광고와 자신이 구매한 크림의 성분이 아프리카의 어느 여성 협동조합이 채취한 나무 열매에서 나왔다는 사실 중에서 고객들이 어떤 것을 더 잘 기억하겠는가? 따라서 우리는 최소한의 광고와 포장으로 화장품을 팔고, 성적인 매력보다는 건강미를 장려하고, 이른바 영원한 젊음의 약속보다 현실성을 제시한다.

바디샵의 성장은 성공하기 위해서는 꼭 요란한 광고전에 돈을 들일 필요는 없다는 사실을 입증한다. 우리는 언제나 광고 대신에 입소문과 제품에 얽힌 이야기에 의존해왔다.

 

P117

건전한 직장이란 그 가치관을 논의할 수 있는 곳이다.   

 

P120

우리는 회사 전체적으로 12개의 아이디어 위원회도 만들었다. 이들 위원회에서 선정한 아이디어는 이사회에 전달된다, 우리는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장려하기 위해서 다양한 계층의 직원을 통합하려고 노력한다. 우리 회사에는 제한 구역이라는 것이 없다- 청소부도 이사 회의실을 그들의 회의실로 사용할 수 있다. 우리는 초기에는 밤늦게까지 직원들과 대화를 나누었다. 그것은 우리들 중 누구도 대학을 졸업한 뒤로 해보지 못한 종류의 대화로 상사와 직원 사이의 벽을 허물고 누구 누구에게 말할 수 있다고 제한하는 금기를 버리는 것이다. 우리는 가족의 날과 회사의 날을 마련해 직원들이 다른 부서의 동료들과 그들의 활동에 대해서도 알 기회를 준다.

조직 내부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갈등을 해결하는 열쇠는 커뮤니케이션의 통로를 활짝 열어두는 데 있다.

 

P126

그 캠페인을 중단하도록 조정한 것은 그 당시 전문 경영인으로 우리 회사의 영국 본사 경영을 책임지고 있던 사람이었다. 그는 그 캠페인이 우리 회사의 이미지와 시장성을 헤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나는 우리에겐 발벗고 나서야 할 도덕적 의무가 있다고 생각했다. 그는 이사회의 다른 임원들에게 로비를 해서 우리가 걸프전과 같은 문제에 개입해서는 안 된다고 설득했다. 나는 그것이 바디샵을 보다 평범한 회사로 만들려던 그의 시도였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우리는 회사를 그렇게 만들 수는 없었다.

나는 나의 입장이 옳다는 것을 모든 사람에게 납득시킬 필요가 있었으며 그렇게 하려면 방법은 한 가지밖에 없었다. 사실 걸프전을 주제로 한 공개 토론이 별로 없었다. 미디어는 전쟁 이야기에 사로잡혀 있었고, 사람들은 전쟁에 미친 것 같았다. 나는 혼자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하루 동안 회사 문을 닫고, 런던 사무실과 비디오 링크를 설치하고 바디샵이 걸프전 종식을 요구하는 캠페인을 벌어야 하느냐 마느냐는 토론을 시작했다.

 

P129

<빅 이슈>는 곧 성공적인 것으로 판명되었다. 그것은 <빅 이슈>가 동정구매를 유발했기 때문이 아니라 읽을거리가 많고 디자인이 잘 되어 있기 때문이었다. 발행한지 2년도 안 돼 <빅 이슈>는 월간지에서 격주간지로 다시 격주간지에서 주간지로 발전했고, 노숙자들을 위해 150만 파운드의 기금을 조성하고 1000여 명의 노숙자들을 판매원으로 등록시켰다. <빅 이슈>는 노숙자들에게 인간의 존엄성을 되찾아준 셈이다. 노숙자들은 판매를 시작하면서부터 안정감을 되찾았고, 안정감과 함께 자유를 되찾았다. 이 일을 처음 시작한 노숙자들 가운데 일부는 현재 이 잡지사나 수많은 연수 및 카운슬링 프로그램에 정규적으로 근무하면서, 노숙자들에게 직장이나 영구적인 거처를 알선해주고 마약과 알코올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P137

에스티 로더의 아들 레오나드 로더는 언젠가 잡지 <미즈>에 광고를 거부한 적이 있다. 그 이유는 자기 회사의 제품은 애첩 정신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여성 고객들에게 보내는 메시지 치고는 기괴하기 짝이 없었다! 나는 분명히 그가 평생 자기가 한 말을 후회할 것으로 확신하지만, 그래도 씁쓸한 맛은 가시지 않는다. 지금까지도 그의 말은 미용 산업에 대한 내 의혹의 결정체로 남아 있다.

 

P139

나는 아름다움을 재정의하고 노화 과정의 정당성을 인정받게 하는 것이 내가 할 일, 우리 세대의 여성들이 할 일이라고 본다. 우리는 새로운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우리는 스스로에게 말해야 한다. “정말 주름살을 갖고 싶지 않으면, 벌써 오래 전에 웃음을 그쳤어야 했다!”

 

P146

아름다움을 가꾸는 의식은 미용 제품보다 더 중요하다. 그것은 자아 존중심을 표현 할 수 있는 방법과 사회의 결속 수단을 제공한다.

 

P154

화장실에서 턱수염을 기른 여성을 만났다. 그녀는 그냥 얼굴에 털이 난 정도가 아니라 그야말로 턱수염을 기르고 있었다.

 

P155

어떻게 해서 어쩔 수 없는 자신의 외모를 그냥 받아들이기로 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이런 식의 만남은 기분이 좋다. 그것은 미용산업의 정신과 정반대되는 것으로 보인다.

 

P170

여성은 남성의 행동 패턴을 받아들여야만 성공할 수 있다는 잘못된 사회적 통념이 있다. 그러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잘못된 사회적 통념일 뿐이다. 미국에서 실시된 새로운 연구는 여성 매니저의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그들은 사회적으로 효과적인 선도자들로 문제를 에상하고 가능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미국 여성들은 동맹을 맺고, 사람을 한데 모으고 있으며, 가장 중요한 것은 앞에서도 말한 것처럼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이다. 그들의 가장 큰 장점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다.

교육받은 백인 남성들에게 특권을 주는 한심한 태도 때문에 침묵할 수 밖에 없는 사람들은-대부분 여성들-만난다. 진정으로 세계적인 경영 교육은 모든 계층의 사람들과 애정과 존경심을 갖고 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P181

열쇠는 자아존중심

 

P198

내가 1993년에 매튜를 처음 만났을 때 느꼈던 동질감은 아마도 우리가 선택한 소명에서 비롯된 신성한 소를 도살하는 자들이라는 명성에서 나온 친밀함 때문이었을 것이다. 그의 전공은 정신인데 비해 화장품 회사의 창업주로서 나의 전공은 분명히 육체였다.

 

P199

그의 방문은 마침 셰필드에 있는 이른바 난장판 교구의 추문으로 한창 시끄러울 때였다. 우리 회사의 영화관에 꽉 들어찬 직원들 중에는 개종한 기독교인들이 꽤 많이 있었다. 나는 그들 중 반쯤은 아마 사탄의 앞잡이를 만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들은 매튜에게서 위대한 신비주의자들과 그들이 어떻게 만물에서 신을 보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물었다. 그의 강연은 아름다운 한 편의 서정시였으며, 사람들은 넋을 잃고 그의 이야기에 빠져들었다.

그가 우리에게 어느 한 가지 행동 노선만을 추구하라고 충고할 수 있다면, 아마 우리의 심장과 영혼을 보라고 말할 것이다. 위기에 빠진 세상을 바로잡는 것이 기업의 책임이므로, 오늘날 비즈니스의 참된 일은 우리의 심장과 영혼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P202

그 어떤 것도 저절로 생기지 않는다. 변화는 당신과 내가 매일 무엇을 하느냐에 달려 있다.”

 

P205

l  창피할 정도로 창의력이 부족하고 경쟁력에 대한 강박 관념이 있지만, 그래도 우리를 차별화 시켜주는 것은 창의력이다.

l  우리는 제품 개발에서는 성공했다고 할 수 있지만, 인간적 개발에서도 성공했다고 할 수 있는가?

l  우리는 몇몇 새로운 제품의 아이디어가 있었지만, 시장의 차이는 어디에 있는가?

l  볼더와 뉴욕에 있는 오고니 자유 센터에서 우리의 가치관이 용감하게 표현되는 것을 보았다. 그러나 서로를 위해주고 아껴주는 일상적인 가치관은 어떻게 되었는가?

l  NGO와 대안 언론 매체는 우리의 활동을 많이 부각시켰지만, 대부분의 주요 언론 매체는 우리에 대한 긍정적인 보도를 하지 않았다.

l  지금 우리가 해야 할일은 어떻게 우리 회사를 되살리며, 어떻게 감정적인 에너지를 갖고 사람들을 되살릴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우리는 절대로 여러분에게 변화를 강요하지 않겠습니다. 변화를 강요하면, 몸은 우리에게 남아 있겠지만 마음은 우리를 떠날 테니까요. 말로는 된다고 하면서 행동은 안 된다고 할 테니까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적절한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여러분 스스로가 변화의 일부가 되었다고 느끼고 우리가 선도하는 대로 가는 것이 편안하게 느껴질 수 있는 그런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는 합리성의 덫을 경계해야 합니다. 이론적으로 옳다고 보인다고 해서 우리 회사에서 해도 옳다는 뜻은 아닙니다.

 

P215

한 명의 노예가 있는 곳에는 항상 한 명의 노예가 더 있다. 쇠사슬을 차고 있는 노예와 그 쇠사슬을 채운 노예가 그들이다.

-       진 드 헤리코

 

P224

왜 화장품 회사가 정치에 참여하는 것일까? 왜 우리는 가만히 입 다물고 앉아 샴푸나 비누 따위나 팔고 있지만 않을까? 가장 큰 이유는-적어도 나에게는-샴푸와 비누를 파는 데에만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P226

나와 함께 일하는 사람들은 대개 사회 운동가로서의 열망을 가지고 있다. 그들에게 일은 일용할 양식뿐만 아니라 일상의 의미를 찾는 것이고 돈뿐만이 아니라 인정을 찾는 것이며 무감각이 아니라 놀라움을 찾는 것이다.

 

P234

바디샵은 루마니아와 알바니아의 고아들을 도운 경험이 있었으므로 내가 그들의 자립을 도와줄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나는 인종, 종교, 나이, 정치를 초월해서 장애자들을 도와주고 있는 사라예보의 자립 센터를 통해 장애자들도 도와주고 싶었다.

 

P235

개인적으로 나는 시위가 효과적이라는 것을 의심하지 않는다. 남아프리카는 국내외의 지독한 시위 때문에 인종 차별법을 개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하이네켄, 찰스버그, 펩시, 리즈 클레이본은 미얀마의 인권 탄압에 대한 소비자들의 압력 때문에 미얀마에서 철수하지 않을 수 없었다. 67퍼센트의 소비자가 제품을 소비하기 전에 그 제조업체의 윤리성을 고려한다고 한다.

나는 양심적인 소비자의 한 사람으로, 내가 쓰는 돈이 인권 문제나 국제 무역의 성격 변화 여성 찬미, <빅 이슈>와 같은 사업의 시작, 실종자 찾기 운동 본부와 같은 단체를 지원하는 데 쓰인다는 것을 알면 감동할 것이다.

 

P236

포학함에 대한 저항은 보호라는 이름으로 통한다.

-       엠마 골드만

 

P240~241

한 가지 커다란 교훈이 있다. 인간의 힘은 꿈, 호기심, 음악, 인간 정신에 갇혀 있다. 이것은 열성이라고 하는 비밀 성분을 통해 찾을 수 있다. 진심에서 우러나온 열성은 한 사람의 전부를 인도하기 때문에 저항이 없고, 모든 것이 순조롭게 흘러가고 모든 것이 가능해 보인다. 우리가 정치에 대해 긍정적으로 느끼기 시작하면, 중요한 변화가 생길 수 있다. 정치는 가능성의 예술이다.

 

P256

우리가 두 개의 작은 카야포족 부락과 브라질 너트 오일 직거래를 함으로써 벌목업자들의 압력에 대응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은 순진한 발상이었는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나는 시도를 했다는 점에서 기쁘다.

 

P276

결국 대마 이야기의 해피엔딩을 보장한다고 큰소리 칠 수 있는 것은 돈이라고 예상한다. 대마 제품에 대해 가장 낙관론적인 사람은 21세기 초 처음 몇 년 동안에 대마 관련 제품의 연간 매출액은 50억에서 100억 달러로 전망했다.

미국에서는 대마초 재배가 소작농의 소멸을 막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된 것이다.

 

P278~279

우리는 최선을 다했지만 열대우림 자체를 구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었다. 그러나 우리는 그 과정에서 지역 사회와의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서 많은 것을 배웠다. 나는 이것이 아무것도 하지도 말고 보지도 말자는 오늘날의 비즈니스 모델보다 더 나은 모델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희망한다.

 

P345

우리는 화장품을 팔지만 그 이상의 것을 위급하기도 한다. 그것을 피부, 관심, 도전적인 태도라고 생각하라.

 

P357

윌트 휘트먼의 시 중에 이런 구절이 있다.

 

이것이 그대가 할 일이다. 지구와 태양과 동물을 사랑하고, 부자를 경멸하고 도움을 청하는 사람에게 도움을 두고 어리석은 자와 미친 자를 옹호하고 남을 위해 소득과 수고를 바치고 독재자를 증오하고 신과 관련되지 않은 일에 논쟁하고 사람들에 대해 인내심과 관대함을 가지고 알려지거나 알려지지 않은 아무것도 아닌 사물이나 사람에게 경의를 표하고 교육받지 못한 사람들과 젊은이들 가정의 어머니들과 자유롭게 어울리고 학교에서나 교회에서나 책에서 배운 것을 재검토하고 자신의 영혼을 모욕하는 것을 모두 잊어버려야 한다. 그러면 그대의 육체는 위대한 시가 될 것이며 그 어휘에서뿐 만 아니라 입술과 얼굴의 말 없는 주름에서 속눈썹 사이에서 육체의 모든 관절과 움직임에서 가장 풍요로운 유창성을 가지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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