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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11월 15일 11시 56분 등록
[저자에 대하여]
http://ko.wikipedia.org/wiki/아니타_로딕#.ED.95.99.EB.A0.A5
아니타 로딕 여사(Dame Anita Roddick, DBE, 1942년 10월 23일~2007년 9월 10일)는 영국의 사회 운동가이자 더바디샵의 창업자이다.

가족 관계

  • 남편 T.Gordon Roddick
  • 자녀 1남 1녀

[편집]학력

영국 Littlehamton Newton Park의 Maude Allen Secondary Modern School for Girls 졸업 영국 Bath의 College of Higher Education 졸업

[편집]경력

  • International Herald Tribute 파리지사의 사사로 근무
  • 영국에서 영어 및 역사 교사로 근무
  • UN 산하 국제노동기구(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의 여성인권부서에서 근무
  • Littlehamton에서 호텔과 레스토랑 경영
  • 1976년 영국 Sussex주의 Brighton에서 더바디샵 창립

[편집]수상 경력

2003년 DBE작위(2등급, 작위급 훈장) 외 다수

[편집]창업 이념

우리의 비즈니스는 사회적, 환경적 변화에 공헌한다.

[편집]참고 서적

  • 《영적인 비지니스》(원제 Business as Unusual), 아니타 로딕 저, 이순주 역, 김영사, 2001년, ISBN: 9788934907145
http://www.anitaroddick.com/books.php
이 외에도 많은 책을 집필했다. 위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편집]바깥 고리

아니타 로딕 공식 홈페이지 http://www.anitaroddick.com/


저는 1942 년에 Littlehampton에서 태어났습니다. 영어 해변 마을에서 이탈리아 이민자 부부의 아이로서, 나는 자연 외부인이었고, 나는 다른 외부와 반란군으로 그려했다. 제임스 딘 내 여학생의 우상 이었어. 나는 또한 내가 열 살에서 홀로 코스트에 관한 책을 발견했을 때 시끄러워서 잠을 잘수 도덕적 분노의 강한 감각을했다. 저는 교사로서 훈련지만, 이스라엘의 키부츠에서 교육 기회는 결국 세계의 확장 작업을 여행으로 설정되어. 내가 다시 영국에있어 직후, 어머니가 어린 주의자라는 고든 로딕을 소개. 우리의 결합은 인스턴트되었습니다. 함께 우리는 먼저 레스토랑을 오픈하고 Littlehampton의 호텔입니다. 우리는 내 뱃속에 다시 다른에 아기와 함께 1970 년 내게 결혼했다.

내 남편 고든은, 아메리카에 걸쳐 트레킹하는 동안 간단하게 나 자신과 내 두 딸위한 생활을 만들어 1976 년, 정비소를 시작했다. 난 훈련이나 경험이없는 내 유일한 비즈니스 통찰력은 300파운드 일주일의 판매를 위해 고든의 충고했다. 생존과 같은 기업가 정신 아무도 말을하지만, 그것이 정확히 무엇을이 창의적인 사고를 양성. 처음 가게를 내게 가르쳐 비즈니스를 실행하는 것은 재정 과학 아니라, 그것은 무역에 관한 : 사고 파는 행위. 그것은 약 사람들이 지불할 수 있도록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거야. 이제 정비소 30 년간 25 개 언어로 12 시간대에 걸쳐 51 서로 다른 시장에서 77 만 이상의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2.045 이상의 상점과 여러 지역 비즈니스입니다. 우리가 어떻게 왔는지 그리고 단서 haven'ta!

이것은 바디 숍의 탄생에 영감을 유일한 경제 필요성되지 않았습니다. 나의 초기 여행은 저에게 풍부한 경험을 제공했다. 나는 미리 산업 사람과 농업과 어업 사회에 시간을 할애했고, 세계 각국에서 여성의 몸 의식에 노출되었습니다. 또한 어머니가 전쟁 년간 행사하는 절약 나를 소매 규칙을 질문했다. 때 리필을 할 수 이유는 컨테이너 낭비? 그리고 왜 당신이 사용할 수있는 것보다 뭔가 더 구입? 그녀가 제 2 차 세계 대전에서했던 것처럼 우리는 행동, 우리가 모든 것을 재사용, 우리는 모든 리필 우리는 모두 우리가 수를 재활용. 정비소의 환경 행동주의의 기초는 이와 같은 아이디어를 밖으로 태어났습니다

나는 성공은 좋은 생각보다 더 많은 것을 알고 있습니다. 너무 타이밍입니다. 바디 숍은 유럽은 '녹색'을가는 것과 도착했다. 바디 숍은 항상 그것의 녹색 색깔, 우리가 처음 가게의 습기, 곰팡이가 핀 벽을 커버하기 위해 찾을 수있는 유일한 색깔로 인식되었습니다. 난 시간이 고든이 영국에 돌아왔다,하는, 6 개월 이내에 두 번째 매장을 열었습니다. 그는 '자기 자금'보다 새로운 상점, 바디 숍은 세계 전역이를 통해 프랜차이즈 네트워크의 성장을 촉발하는 아이디어를 내놓았다. 이 회사는 1984 년에 공개했다. 그 이후, 나는 어떤 내가 모르는하고 내가받을 자격이 생각하는 몇 수상의 전체 호스트, 일부 이해, 주어진되었습니다.

기업은 좋은 할 수있는 능력이있다. 바디 숍의 사명 선언문은 우선 헌신 열리고 그 이유는 바로 '사회적 환경 변화의 추구하기 위해 사업을 바치고. 우리는 인간의 권리와 환경 문제를 전달할 수 있도록 우리의 매장 및 제품을 사용합니다.

1993 년 전 나이지리아에서 Ogoni 사람의 대표단을 만났다. 그들은 석유 탐사와 생산을 통해 자신의 땅을 ravaging했던 거대한 다국적 석유 쉘에 대한 정의와 배상을 요구했다. 다른 비정부 작업, 우리는 국제 원인 celebre에 자신의 캠페인을 만들 었죠. 안타깝게도, Ogoni 주요 대변인은 켄 Saro - Wiwa 8 다른 Ogoni은 나이지리아 정부에 의해 1995 년 처형되었다. 하지만 우리의 캠페인은 계속해서 결국 다른 19 명의 수감 Ogoni가 릴리스되었습니다.1997 년, 압력을 무조건 4 년 후, 쉘 인권과 지속 가능한 개발에 회사를 범한 개정 운영 헌장을​​ 발표했다. 년 후, 그들은 그들의 '이익과 원칙'사업의 이해 관계자의 많은 넓은 그룹의 이익 그들의 인정을 선언 광고 캠페인을 시작했다. 나는 우리가 조개가 정말 기업 시민이다 '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생각해지고의 손을 가졌다고 생각하는 것.

2001 년 9 월에 나는 엑손 - 모빌 (에소), 세계 최대의 석유와 가스 회사에 대한 국제적인 캠페인, 정비소와 그린피스와 세력, 기타 단체 및 개인 소비자의 많은 수천을 합류하고, '아니요 한 지구 온난화 악당' . 이것은 화석 연료와 지구 온난 화의 굽기 사이에 직접 링크를 수락을 거부 회사이며, 그것은 바람과 태양열과 같은 재생 가능한 대안에조차 한 푼도 투자에 미치는 등지고있다.

나를 위해, 운동과 좋은 사업은 단지 파괴 행위 또는 인권 침해에 반대하지, 앞으로 솔루션을 가하고에 관한 것입니다. 내 비즈니스 및 개인적 관심사가 자연스럽게 결합하여 하나의 주요 영역은 바디 숍 커뮤니티 무역 사업을 통해이다. 제가 기본 땅을 잠수함이 잠수, 열대우림의 에이커의 수천 침수했을 하이드로 - 전기 프로젝트에 대한 항의 아마존 인디언 부족의 Altamira에서 모임에 참석했을 때 모두 1989 년에 시작했다. 나는이 사람들이 자신의 환경과 문화를 보존 도울 수있는 실질적인 뭔가있을했습니다. 어때요? 특히 조각 때 인디언이 숲에서 지속 모아 브라질 너트는 보습과 컨디셔닝을위한 빛나는 기름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어떠한 실제 상업적 활동을하지 않는 숲 사람,이 첫번째 무역 관계는​​ 함정과 위험이 따른 다네했습니다. 그러나 십삼년에 우리는 여전히 그들과 함께 무역을하고있어도 숲 식물의 전통 지식을 바탕으로 치료를 생산 그린 약국 프로젝트 설정한 - 부적 절한 비싼 현대 의약품에 대한 의존성을 감소합니다. 매년 우리 프로젝트의 숫자 여행. 1999년 11월에서 나는 네팔 남부 인도와 GPI 우리의 장기적인 파트너 테디 수출 및 우리의 새로운 파트너, 우리 Ayurvedic 다양한 나물을 성장 Chepang 원주민을 방문했다. 2001 년 1 월 나는 그들의 종자에 대한 공정하고 안정적​​인 가격을받을 니카라과에있는 130 참깨 씨 오일 농민을 방문했다. 결과적으로 농민뿐만 아니라 마케팅 영향력을 제공하는 등 보조 저장, 신용 조합을 실행하고, 유기 방법을 전문으로 쿠바 농업 경제 학자를 고용하는 지속 가능한 사업을 구축했습니다. 정비소와 계약은 농부들이 재정적으로 부자로 만들어가는 아니지만, 그것은 그들 삶의 선택 방식을 유지하고 협력을 통해 자율성을 달성하기 위해 활성화 않습니다. 나는 공정 또는 지역 사회 무역 관계가 더 주류 있도록하기위한 노력의 대단히 자랑스러워. 바디 숍은 현재 23 개국에서 29과 같은 프로젝트를 가지고 우리는 더 이상 개발을 목표로합니다.

정비소와 항상 밀접하게 대중을 염두에두고 확인되었습니다. 사회적 책임, 인권, 환경과 동물 보호에 대한 존중, 그리고 지역 무역에서 절대 신앙 - 오늘은 내가 열정적으로 관심있는 문제에서 기업 가치를 분리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바디 숍은되지 않으며이나 적, 한 여자 - 쇼 - 그건 일반적인 목표를 향해 노력하고 일반적인 가치를 공유하는 수천명의 사람들과 글로벌 작업의. 그래서 어떻게 그것을 운동과 상업 강도를 부여하고 주요 사업 차별화 계속했다있어.

나는 더 이상 집행위원회에 앉아도 있지만, 그래도 정비소 사업에 시간을 보냅니다. 저는 해외 여행시 소스 새로운 제품은 크리에이 티브 팀과 선봉 캠페인의 일환으로 작동합니다. 그리고 끊임없이 자신을 질문 : 어떻게 확실히 가치 - 라덴되지 않은 산업에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까? 내가 할 수있는 유일한 방법은 루마니아 내 1990 여행 루마니아 구제 드라이브를 가했다 마찬가지로, 아마도 멕시코 또는 아프리카에서 경제적으로 빈곤 사회와 무역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데려오거나 새로운 기업 노력에 대한 영감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지금 가장자리에 자식들 '이라고 불리는)와 글래스 고에 방문 Soapworks 우리 비누를 생산하는 현지 공장과의 협력되었다.

내 인생의 가장 흥미로운 부분은 지금 - 내가 더 급진적인가되고, 나이가 좀 믿습니다. 내가 사랑하는 도로시 Sayers 견적이있다 "나이를 발전에서 여성은 지상 강제로 막을있다." 1999년 11월, 난 세계 무역기구의 역할에 반대하기 위해 시애틀에 갔다와 '시애틀 전투'를 목격. 나는 출판 업계 놀랍군요 : 2000 년 내 자서전 사업을 발표하고 독특하고 2001 년 나는 세계화와 세계 무역기구 (WTO)의 능력의 신화에 도전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도발 생각의 조각 모음을 받아 수정했습니다.

내 자신의 2001 년 웹사이트 www.AnitaRoddick.com 및 2004 년 사회 운동 포탈 www.TakeItPersonally.org을 시작했다. 저는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을 연결하고 대량 행동으로 이동하는 웹의 잠재력에 의해 압도입니다. 아마도 파괴 간판, 또는 TV 프로그램 또는 기타 인쇄 프로젝트 - 우리도 다른 미디어에 실험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사람이 한번 말했듯이, 우리는 우리의 상상력에 의해 제한됩니다.

내 생애 최고의 열정 두 가지는 지금 우리가 아니타 로딕 간행물의 일환으로 실시했던 캠페인을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다국적 기업에 의해 착취 노동에 중점을 둡니다. 우리는이에 국가 노동위원회와 세력에 합류 일부 눈에 띄는 서슴치을 만들었 육성 창조적인 저항을 도왔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앙골라 세로 알려진 미국의 정치범을 무료로 인권 활동가 그룹과 합류했습니다. 1970 년대 흑인 정치 활동가되었다 이들 세 사람은 그들이 저지르지도 않은 범죄 앙골라 감옥에서 독방에 감금 35 년 이상 재직했습니다. 그것이 자신의 이야기를 보이는지, 소요되며 그들이 자유롭게 설정만큼 오래, 무슨 일이든 내 생각이다.

정비소와 아니타 로딕 간행물, 나는 인권을 위해 싸우는 계속 경제 활동과 구조에 대한 학대되는 그들을 무시합니다. 그것은 다음 30 년 동안 나를 바쁘게 충분히 키가 명령이야.

경력 1962년부터 1976년까지

국제 일보, 파리의 도서관에서 근무

영어와 역사, 영국의 교사

제네바에서 유엔에서 기준, 국제 노동기구 (ILO)의 여성의 권리 공학과에 종사

Littlehampton의 레스토랑 및 호텔의 소유자 및 관리자

1976 년 브라이튼, 서섹스, 영국, 정비소 (Int. PLC)를 개설.

위임 / 보드 회원

1984 - 현재 - 바디 숍 국제 PLC

1989 - 현재 - 바디 숍 재단

1994년부터 2001년까지 - 어머니 존스 잡지 - 국가 발전을위한 미국 재단

1996년부터 1997년까지 - 인권 시계, 미국

1999 - 현재 - 어떻소 학회, 미국

2003 - 현재 - 핵 시대 평화 재단, 미국

후원자

1991 - 현재 - 인간의 스케일 교육 슈마허 대학

1994 - 현재 - 창조 영성을위한 협회

1996 년 - 현재 - 몸과 마음 (HIV 및 에이즈와 여성 및 가족)

1998 - 현재 - 엠마 (소수 민족 미디어 어워드)

2002 - 현재 - Findhorn 재단 대학

2002 - 현재 - 아프리카 내 아크레, 남아 프리카 공화국

개인적으로 바디 숍과 함께 참여 캠페인

1985 - 북해, 그린피스의 유독 폐기물의 투기를 중지합니다

1986 - 정자 고래, 그린피스의 포경 반대 캠페인

1987 - 산성비 오염, 지구의 친구

1987 - 첫 번째 '그린'일기를 게시, 지구의 친구

1980 년대 - 화장품에 대한 동물 실험 반대, 상점을 통해 4,000,000 서명을 수집

1990 - 바디 숍 재단은 셋업. 운영 첫번째 6 년 동안 180 자선 단체 이상 3,500,000파운드을 기부

1990-3 루마니아 고아원을 다시 닦다로 설정 - 최대 프로젝트. 알바니아와 보스니아에 확장 작업

1991 - 재정 지원은 국가와 민족의 조직을 Unrepresented

1993년에서 1998년까지 - 쉘 및 나이지리아에 대한 Ogoni 캠페인

1994 - 유엔 인권 선언 50 주년이 표시, 국제 사면위원회와 제휴, 달라이 라마와 함께 캠페인 '당신의 마크 만들기'를 시작했다. 3,000,000 thumbprints 34 개국에서 수집했습니다. 양심 17 포로 출시

1997 - 논쟁의 마스코트, 루비와 자부심 캠페인은 완벽한 신체의 신화를 제공합니다

2000 - 정비소 인권 수상 세계적으로 인권을 위해 싸우는 선택한 기본 그룹에 $ 30 만 비엔나 상을 시작

2001 - 현재 - 도전 엑손 모빌 - 세계 세계의 2,000,000,000 가난한 사람 그린피스에 대한 신재생 에너지 1 지구 온난화 악당과 운동 것도 없어요

2001 - 현재 - 도전 세계화 / WTO, 무역 법무부 연합의 자유 무역 의제

2001 - 현재 - 자유 무역 영역에서 착취 노동과 노동자의 권리, 국가 노동위원회

2001 - 현재 - 무료 앙골라 세

2001-2002 - 그린피스와 함께 긍정적인 에너지 캠페인

2002 - 정비소 인권 수상. 이 두 번째 수상 주택에 대한 권리의 문제에했습니다.

2003 - 현재 - 피난 (여성과 가정 폭력을 경험 어린이에게 숙박 시설과 지원 영국 최대 규모의 단일 업체)와 가정 폭력 캠페인 - 홈 폭력을 차단하는 데 도움이

캠페인 그룹은 개인적으로 지원

어머니 존스

창조 영성 대학

세계 개발 운동

사람 & 플래닛

무역 정의 연합

국가 노동위원회

바디 & 소울 (HIV / AIDS)

남부의 연방 공동 요원 (불쌍한 흑인의 농민 지원 그룹)

무료 앙골라 세

그린피스는 엑손 - 모빌 도전, 세계는 세계 2000000000 가난한 사람 그린피스에 대한 신재생 에너지 1 지구 온난화 악당과 운동 것도 없어요

무역 정의 연합, 도전 국제화 / 세계 무역기구 (WTO)의 자유 무역 의제

국제 사면위원회 영국

집행 유예 영국

선택된 수상 수상

1984 - 올해의 뵈브 Clicquot 사업 여성

1988 - OBE - 대영제국의 주문 (기타 쟁이들의 노력, 샘에 따르면, 내 딸)

1991 - 세계 개발 교육의 월드 비전 (World Vision) 수상, 미국 센터

1993 - Banksia 재단의 호주 환경 상

1993 - 멕시코 환경 지나치게 수상

1993 - 국립 Audubon 사회 메달, 미국

1994 - 기업 윤리, 미국 Botwinick 수상

1994 - 미시간 연간 비즈니스 리더십 상 대학, 미국

1995 - 여성의 비즈니스 개발 센터의 1 주년 기념 여성 파워 수상, 미국

1996 년 - 여성 센터 리더십 상, 미국

1996 년 - 성취의 Gleitsman 재단 상, 미국

1997 - 유엔 환경 프로그램 (UNEP), Honouree, 환경에 눈

1999 - 영국의 환경 및 미디어 상

1999 - Ogoni 인민의 생존, 나이​​지리아위한 Ogoni의 눈물 와이퍼 - 멀리요 최고 운동

2001 - 평화의 국제 평화기도의 날기구의 여자

2003 - DBE (대영제국의 데임 사령관)


2007년도를 마지막으로 지구를 영원히 떠났다는 말이 안타까웠다. 책을 읽는 내내 꼭 여성 사업가만이여서가 아니라 이러한 생각을 하는 분들이라면 좀 오래 살아도 좋지 않겠는가하는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열린 사고와 세상에 도움이 되는 사람들은 더 일찍 가버리는 것 같은 착시 현상이 존재한다. 실제로 그럴때도 있지만 말이다. 여전히 기업들은 이윤추구가 우선이다. 물론 그것도 기업의 존재를 위한 것이긴 하지만 그녀가 얘기했듯이 그것만 가지고서는 존립이 위태하다. 사회적 가치를 외치고 함께사는 세상에 대해 이야기하고 여성들에 대해서도 일깨움이 있는 삶을 실천했던 사람으로 기억한다. 몇 번 한국에도 왔었다고 하는데, 아쉽다. 언제나 지나고 나면 아쉽다. 하지만 부처님도 말씀으로 설법하셨듯이 아니타 로딕을 직접 보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녀가 남기고자 했던 메세지가 무엇이였는지 얼마나 실천하며 살 수 있는지가 더 귀한 가르침일 것이다. 그녀는 강인했고 그 강인함을 인류를 사랑하는 부드러움으로부터 기인했다고 생각한다. 독창적이고 행동가였던 그녀를 많은 사람들이 안타까워할 것이라 생각한다. 바위로 계란치기가 아닌 모두가 합심해서 이기심에서 벗어나 공동체적인 생각으로 사업을 바라볼 수 있는 그 날이 지구 생명체로서 이 지구를 바라볼 수 있기를 기원해본다. 


[마음을 무찔러든 글귀]

1. 비즈니스란 무엇인가?

16. 나는 기업가라면 유목민 기질이 있어야 한다고 굳게 믿기 때문이다. 그것은 변화하는 환경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고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현대 생활에서-나의 경우에서처럼 진실을 직시하게 해준다. 내가 하는 여행은 비즈니스를 위하 것도 있지만 어떤 것은 진실을 위한 것이다. 

16. 여행은 언제나 나에게 통찰력을 준다. 

--> 그래서 떠나야 한다. 아니 일상 속에서도 자유자재로 그러한 여행자의 눈을 가질때까지 우리는 여행을 체화 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어짜피 모두 여행자이니까 말이다. 그러는 편이 통찰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니까 말이다. 외면한다고 진실이 사라지는 건 아니니까 말이다. 난 여행 예찬론자

17. 제이콥은 나에게 유순함보다 더 강하고 더 설득력 있는 것은 없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 정말이지 삶의 기간이 늘어날수록 그런 생각이 든다. 물과 같은 사람. 모든지 수용하고 바위도 뚫고 하는 그러한 유순함이야 말로 가장 강한 것이 아닌가 하고 말이다. 

18. 인종적 편견은 뺨 위에 흘러내리는 한 올의 머리카락과 같다. 그것은 행동에서 잘 보이지도 않고, 잘 찾아낼 수도 없기 때문에 계속 빗질해서 갈무리해야 한다. 

18. 나는 지난 15년 동안 부가 어떻게 우리를 인간의 조건에 무감각하게 만들 수 있는지 경험했으며, 제이콥과 여행하는 동안 무슨 일이 있어도 그렇게 되어서는 안 된다고 다짐했다. 

18. 빈곤은 다른 위기를 초래한다 

19. 확실히 부자들은 세계적인 빈곤을 해결하려고 하지 않는다 

20. 무섭게 늘어나고 있는 빈곤을 고려해볼 때, NGO는 전혀 다른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을 대변하고 있다. 

20. 전형적인 경영 서적을 보면 리더십, 팀빌딩, 기업 문화, 고객 서비스라는 단어들은 흔히 볼 수 있지만 공동체나 경제적 빈곤, 사회 정의, 윤리, 사랑, 관심, 영성이라는 단어들은 운이 좋아야 볼 수 있다. 

21. 지구촌은 자본과 프로젝트를 순식간에 이곳에서 저곳으로 움직일 수 있는 사람들의 놀이 마당으로 급변해가고 있다. 기업들이 낮은 임금과 느슨한 환경 규제, 필사적이며 고분고분한 근로자들을 찾아 규제가 거의 없는 나라로 이리저리 옮겨다니고 있을 때, 생계 수단이나 고유 문화와 환경은 엄청나게 파괴될 수 있다. 

21. 새로운 유목 자본은 결코 뿌리를 내리지 않으며, 결코 지역 사회를 일으켜 세우지도 않는다. 그것은 유독성 폐기물과 격분한 근로자들, 그리고 생존을 위협받는 토착 사회를 뒤로 하고 다른 곳으로 옮겨간다. 

22. 비즈니스 세계의 큰 문제 가운데 하나는 욕심을 문화적으로 받아들이게 되었다는 사실이다. 

23. 세계 7대 갑부의 돈을 모으면 전세계의 빈곤을 구제하고도 남는다고 한다. 

23. 법적으로나 도덕적으로 제약을 받지 않는 탐욕심은 우리 인생에서 가치 있는 것들을 전부 파괴할 수 있다. 부는 인간성을 좀먹을 수 있으며 인간의 조건으로부터 돈 많은 사람들을 멀어지게 만들 수 있다. 

23. 뭔가를 위해 싸우지 않는 삶은 죽음의 냄새가 나서 싫다. 그래서 나는 노력과 투쟁, 여행을 계속하기 위해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한다. 내 주변에서 일어나는 상황 또한 나를 계속 활동하게 만들며 이미 두 딸들에게 말했듯이 내가 죽으면 내가 번 돈은 모두 인권 민권 운동가들에게 기부될 것이다. 

24. 지난 2세기 동안 세계 경제는 눈부시게 성장했지만, 그 혜택을 느낄 수 있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다. 

28. 세계적인 단일문화는 무자비한 파괴력을 지니고 있다. 

30. 기업인으로서 우리에게는 세계적인 능력과 책임이 있다. 우리의 활동 범위는 국경을 초월한다. 

31. 오늘날에는 과거 그 어느때보다 기업이 도덕적 리더십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문제는 기업의 리더들 가운데 많은 이들이 이 새로운 책임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 우선, 그들은 과거의 편협한 경제 사고에 갇혀 있다. 

31. 성공을 측정하는 척도에 공동체 의식과 문화와 가정을 포함시켜야 한다는 것이었다. 

32. 규제가 없는 곳에서는 소비자들의 양심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NGO가 등장한 것은 그 때문이며, 이들은 전세계적으로 대기업의 활동을 감시하고 그들로 하여금 대중에게 해명하게 만든다. 

34. 투자자보다는 종업원들과 납품업체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고 여긴다. 대중과 소비자들에게 진실을 말해야 한다. 그래야만 유익한 방법으로 비즈니스를 할 수 있다. 

36. 우와족은 석유 시추가 그들의 어머니인 대지에 상처를 줄 것이며 그렇게 되면 모든 인류가 재앙을 당하게 될 것이라고 믿었다. 

36. 선택권은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다. 그들은 그들의 지갑으로 의사 표시를 할 수 있다. 

37. 무엇보다도 끔찍한 것은 시위자들이 전혀 폭력적인 행위를 하지 않았는데도 경찰이 무력을 행사했다는 점이다. 

39. 우리는 '환경 존중'이라는 말에서처럼 존중이라는 말을 사용하고 있지만, 진정한 의미에서의 경외심은 잃어버렸다. 

39. 기업과 제도가 긍정적인 변화를 주도하는 세력이 되어야 한다는 이해 아래, 이상주의와 경외심을 다시 세계적인 의제로 삼을 수 있다면 우리에게는 희망이 있다. 

42. 변화의 속도가 너무 느리다. 나에게는 간단해 보이는 진리, 즉 비즈니스에는 돈을 버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려는 기업 리더들이 그리 많지 않다. 기업이 할 일은 돈에 관한 것이 아니라 책임에 관한 것이어야 한다. 개인의 욕심이 아니라 공익에 관한 것이어야 한다. 

43. 기업은 이익을 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망할 것이다. 그러나 오직 이익을 내기 위해서 비즈니스를 한다면 그 경우에도 망할 것이다. 왜냐하면 더 이상 존재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44. 우리는 국민총생산량이 아니라 인간적인 발전으로 성장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 

44. 모든 생명은 하나의 영적 개체의 표현이라는 깨달음을 얻게 되었다. 

45. 크리슈나무르티에 따르면 우리는 제도만 바꿀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을 바꿔야 한다. 

45. 제도는 그것이 교육적이든 정치적이든, 신기하게도 변하지 않는다. 그것은 우리 자신이 근본적으로 변할 때 변한다. 중요한 것은 제도가 아니라 개인이다. 개인이 자신의 전체적인 과정을 이해하지 못하는 한 어떤 제도도-그것이 좌파든 우파든 이 세상에 질서와 평화를 주지 못한다 

46. 나의 비전과 희망은 간단하다. 많은 기업 리더들이 기업의 주된 역할은 물질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더 많이 생산하기 위한 공장이 아니라 인간 정신을 키우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다 

46. 경영 대학원이 우리의 개인적인 가치관과 경제적 이해가 교차하는 곳이 될 수 있다면 혁명적일 것이다. 

46. 세계화라는 것 자체가 일종의 사이비 종교다 

47. 이제 성공의 이상을 봉사의 이상으로 대체해야 할 때가 되었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47. 마음을 열고 책임 의식을 가지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50. 시민들은 다시 나타날 때마다 더 단호하고 더 창의적이고 더 재치있고 더 열정적이다 그들은 경외심을 실천하고 일이 우리를 충족시키고 상호 의존과 협력에 바탕을 둔 공동체를 건설하고 우리의 생활에 열정을 불어넣는 관계를 육성하는 세상을 창조하려고 결심한 듯하다. 

50. 모든 지식이 그렇듯이 특히 그것이 가슴에서 우러나온 것일 때에는 감동적이다. 

51. 모든 기업가들은 약간은 비정상적이다. 기업가와 미치광이를 구분하기는 어렵다. 미치광이는 정상인이 보지 못하고 느끼지 못하는 것을 보고 느낀다. 기업가가 꿈꾸는 것은 제정신을 가지고는 할 수 없는 것일 때가 종종 있으며 그만큼 고독한 것이기도 하다.

2. 누가 기업가가 될 수 있는가?

53. 우리는 그곳을 통해 일터에 애정을 쏟는 것이 가능하다는 중요한 비즈니스 교훈을 얻었다. 

54. 어머니는 개성이 없으면 개성이 없는 상품을 만들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일깨워주셨다. 

55. 내가 보고 들은 것에 도전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 모른다. 

55. 어머니는 또한 인생이란 사랑이나 일과 마찬가지로 복잡한 것이 아니라고 가르쳤다. 그것은 어머니 자신의 말이었다. 

56. 에너지와 열정은 사람을 질리게 하거나 매혹시킨다. 

57. 그것은 실수를 했을 때에는 그 실수를 인정하고 즉각 시정하라는 교훈이었다. 우리는 구해준 것은 실수했다는 것을 인정할 수 있는 우리의 능력이었다. 

59. 내가 나 자신의 시간과 공간의 주인이 되고 성공을 자유라는 개념으로 재정의하는 작업이었다. 뭔가가 우리를 자극하면, 우리와 똑같이 느끼는 다른 사람이 있다는 좋은 징후다. 자극은 에너지와 창조력의 위대한 원천이다. 

60. 나는 누구에게나 자신의 안목과 기술을 아이디어로 옮기고 조사를 하고 경쟁자들이 어떻게 하는지 보고 어떻게 하면 그들과 다를 수 있는지 연구하라고 충고하고 싶다. 경쟁자에게 없는 것에 역점을 두고 그것을 개발하도록 애써야 한다. 

61. 똑같은 방식으로 경영하다 보면 영혼이 무감각해져서 문제 중에서도 가장 어려운 문제가 된다. 나는 다른 사람과 똑같은 사람이 되고 싶지 않으며 심지어는 작년의 나와도 똑같은 사람이 되고 싶지 않다. 그리고 경영에 대해서 나는 똑같은 사람들의 무리에서 한 줌의 창의력이나 혁신적인 아이디어나 리스크를 짜내려고 애쓰느니 차라리 서로를 위협하는 창의적인 사람들 사이에서 조화와 합의를 얻어내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기업가에게는 그것이 유별난 일이 아니다. 

62. 천부적인 기업가가 갖춰야 하는 요소: 새로운 것에 대한 비전과 그것을 실현할 정도의 강한 믿음, 광기, 많은 사람들 중에서 눈에 띌 수 있는 능력, 창의적 긴장감속에서 끊임없이 아이디어를 분출해낼 수 있는 능력, 병적인 낙천성,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할 필요는 없다는 은밀한 이해, 사회 개혁 의지, 창의력, 이 모든 특성을 효과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능력, 이야기꾼

64. 조직과 과정으로부터의 자유를 추구하고자 하는 열정이 없는 사람들에게 육감과 경험에 의한 입지전을 가르칠 수 없다 

65. 사물을 다른 시각으로 본다. 그 어떤 것도 그들의 비전을 방해할 수 없기 때문에 진정한 기업가는 그 어떤 것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들은 화가나 작가와 같은 열정을 지니고 있다. 화가가 빈 캔버스에 그림을 그려내듯이, 기업가는 무에서 그들의 꿈을 실현한다. 기업가는 그들의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그것으로 생계를 꾸려나가고 그것으로 이익을 내기를 바란다. 

66. 뭔가 시작을 잘하는 사람은 운영을 잘 못한다. 

67. 영감을 고취시키고, 사람들을 지원하고, 이른바 여성적 특성을 갖추어 지도하는 것이 새로운 경영 스타일이 될 것이다. -윌리스 하먼

68. 환상적인 네트워크를 조직해야 한다. 우리는 아직도 남성들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과 여성들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 사이의 거리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69. 여성은 외모가 아름다워도 탈이고, 아름답지 못해도 탈이다. 나는 외모가 아니라 아이디어와 가치로 평가받기를 기대했지만, 그것은 착각이었다. 

71. 기업가들에게 충고: 기회를 잘 잡아야 한다. 아이디어에 열정을 가져야 한다, 

73. 기업가가 된다는 것은 이성적인 토론의 대상이 되지 못한다. 그것은 강렬한 때로는 병적인 욕구다 - 모세 즈네이머 

76. 에너지의 출처는: 두려움, 아웃사이더, 분노, 토마토

3. 우리가 고용하는 것은 종업원이 아니라 사람 

83. 공동체라는 말은 공유라는 단어에서 나왔다. 공유라는 것은 공동의 과제를 함께 나누는 것을 말한다. 사람들이 자기가 할 수 있다고 알고 있던 것보다 더 큰일을 해낼 수 있는 것은 바로 공동의 과제를 함께 나눌 때다. 그때 정말 찬미할 만한 일이 생긴다. -매튜 폭스

85. 우리에게 힘을 준 것은 우리의 제품이 아니라 우리의 이념이었다. 

87. 우리는 신선한 언어, 일터에서의 영적인 차원, 새로운 경계를 찾아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열심히 일하고 있다. 

87. 기업이란 책임 있는 자만이 지도할 수 있는 공동체라고 보는 새로운 사고방식으로 바뀌기를 바란다. 

89. 21세기에 기업의 리더들이 당면한 과제는 인생의 대부분을 직장에서 보내는 사람들이 그들의 인생을 하찮거나 우울하게 생각하지 않도록 그들의 문화를 위해 정신적인 리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짐 캐넌

98. 인간을 평가하는 방법이 바뀌면- 사람의 가치를 더 이상 금전적으로 따지지 않게 되면- 우리 사회는 더욱 자비로워질 것이다. 

104. 가슴으로 기업을 경영하면 좋은 일들이 생길 수 있다. '행동주의는 우리가 이 지구상에 사는 대가로 치르는 임대료다'라는 위대한 구호가 생각난다 

4. 설득력있는 열정

108. 커뮤니케이션에는 재미가 중요하다. 물론 열정도 중요하다. 리더십에서 가장 중요한 도구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이며,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열정이다. 

111. 열정적인 사람만이 항상 설득을 잘하는 주창자가 될 수 있다. 가장 단순한 사람이라도 열정을 가지고 있으면 열정을 가지지 못한 가장 훌륭한 웅변가보다 더 설득력이 있다. -르네 데카르트

116. 나는 가장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 중의 하나는 스토리텔링이라고 생각한다. 이야기는 인류의 가장 오래된 커뮤니케이션 방법이자 진실을 이해하는 방법이다. 

--> 그래서 우리가 엠티를 가더라도 진실 게임이 빠지지 않는 것인가? 누군가를 이해하기 위해서 가장 빠르고 솔직한 방법 진실이야기 말이다. 

119. 이 우주는 원자가 아니라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 뮤리엘 루켓저

123. 단 한 가지 중요한 것은 사람들을 어떻게 감동시키느냐는 것이다. 내가 누군가에게 통찰력을 주었던가 나는 그렇게 했기를 바란다. 통찰력은 존속하지만, 이론은 그렇지 못하다 - 피터 드러커

133. 커뮤니케이션은 열정과 재미와 비전 이 세가지 요소를 모두 필요로 한다 

5. 미용산업의 횡포

135. 신이 자신을 멋있다고 생각하면 멋있어 보일 것이다 

143. 우리에게 아름다움은 일상 생활의 건전한 일부분이다. 그것은 개성, 호기심, 상상력, 유머에 관한 것이며 달리 말하면 자기 자신에 대해서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겉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144. 단지 피상적인 아름다움에 관한 이 모든 무의미한 행위에 진력이 난다 그만하면 충분하다 

149. 나이가 들수록 내가 세상을 도울 수 있는 힘이 커지는 것 같다. 나는 눈덩이와 같다. 더 멀리 굴러갈수록, 그만큼 더 커진다. - 수전 앤티니

154. 맛있는 포도주에 더 많은 돈을 투자하고 친구들과의 재미있는 대화를 즐기자. 그리고 웃자. 여성들이 함께 웃는 웃음에는 많은 의미가 들어 있다. 그것은 자유와 우정의 표시다. 

6. 여성으로 일하기 

158.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일을 재미있게 하면 자아 의식을 되찾을 수 있다는 것만이 아니라 인생을 고양시키는 데에는 자아 존중심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168. 사실 여성들은 비즈니스에서 얼마나 남성적인 성격을 많이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그 능력을 인정받는다 이 모든 것은 여성으로서 자신의 감성과 자상함, 감수성, 직관을 직장에 가지고 오지 말아야 한다는 진부한 남성적 사고를 반영한다. 그러나 기업의 발상을 바꾸어놓을 수 있는 것은 이런 여성적 가치관들이다. 

170. 인간미, 사랑, 창의력, 연민의 정, 이ㅐㅎ와 같은 단어들이 비즈니스 어휘록에 수록되도록 비즈니스의 언어를 바꾸자는 것 뿐이다. 

181. 자주적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그 뿌리에 있는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7. 미국에서의 실패 

188. 미국은 모든 것이 잘 융합되어 있는 항아리가 아니다. 미국은 지글지글 끓고 있는 가마솥이다. - 바버라 마이컬스키

201. 여성은 자신이 대접받고 싶은 대로 다른 사람을 대접해주는 데 명수다. 여성들에게 필요한 것은 이 황금률을 뒤집어서 그들이 다른 사람을 대접하듯이 자기 자신응ㄹ 대접해야 한다는 것이다. 수동성은 여성적인 것이 아니다. 

205.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어떻게 우리 회사를 되살리며, 어떻게 감정적인 에너지를 갖고 사람들을 되살릴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8. 바디샵의 캠페인 

215. 한 명의 노예가 있는 곳에는 항상 한 명의 노예가 더 있다. 쇠사슬을 차고 있는 노예와 그 쇠사슬을 채운 노예가 그들이다. -잔 드 헤리 코트

216. 본능에 따라 행동할 때에는 두렵다거나 특별하다는 생각은 들지 않고, 다만 그렇게 하는 것이 옳으며 우리 자신도 모르는 어떤 힘이 우리를 끌어당긴다는 것만 알 뿐이다. 

225. 지금까지 말만으로는 그 어떤 혁명도 이루어내지 못했다. -셜리 치스홀름

226. 바디샵은 이미 오래 전에 정치인들에게 맡겨두기엔 정치가 너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226. 그들에게 일은 일용할 양식분만 아니라 일상의 의미를 찾는 것이고 돈뿐만이 아니라 인정을 찾는 것이며 무감각이 아니라 놀라움을 찾는 것이다. 

227. 바디샵의 사회 활동 프로그램이 손익 계산서에 도움이되었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에게 인식할 수 있는 정체성을 부여한다. 그것은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어떤 광고 캠페인보다 매력적이고 의미있는 바업으로 우리를 구분한다. 

229. 상업적인 성공을 이용해 사회적인 이상을 구현할 수 있다는 생각은 나의 상상력에 불을 지폈다. 

238. 사람들은 단순히 제품을 구입하고 싶어하는 것이 아니라 그 회사와 공감하고 싶어한다. 

239. 나는 직원들에게 그들의 이상을 실천하고 표현할 기회를 주는 것보다 더 강력한 동기 부여는 없다는 것을 일찌감치 알았다. 

241. 책임 의식을 가진 인정 많은 시민들로 구성된 작은 집단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결코 의심하지 마라. 실제로 지금까지 세상을 변화시켜왔던 유일한 힘은 바로 그런 집단이다. -마거릿 미드(인류학자)

245. 모든 지식은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9. 비전을 가진 상인 

259. 나는 얼마나 많은 이익을 남기느냐가 아니라 내가 거래하는 나약한 지역주민들을 어떻게 대하느냐로 성공을 평가받고 싶다 기업을 하는 사람들이 모두 그렇게 한다면 정말 굉장한 일이 생길 수 있다 다른 것은 몰라도 그런 의미에서는 작은 것이 아름답다 

275. 우리 사회에서 돌파구저인 변화를 책임지는 진정한 창의성은 언제나 규칙을 위반한다. - 리처드 파슨

10. 바디샵에 대한 비방

302. 우리는 반응을 보여도 비난받았을 것이고 가만히 있어도 비난받았을 것이다 

11. 바디샵의 조직개편

306. 회사를 경영하는 것은 결혼 생활과 비슷하다. 모든 것이 원만하게 잘 돌아갈 때에는 환상적이다. 그러나 그렇지 못할 때에는 정말 비참해진다. 

12. 바디샵의 재창조

342. 교훈: 신속하게 행동하라. 창의력을 발휘해 색다른 판매술을 개발하라, 천편일률적인 브랜드 이미지에서 벗어나라, 제품을 폭넓게 해석하라, 지역사회와 협력 관계를 조성하라, 인간미를 잃지 말고 성공을 다른 척도로 측정하라, 개방적이어야 한다, 윤리성을 전통의 일부로 만들어라, 차별화하고 이야기를 만들어라, 사람들은 돈 이상의 것을 열망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리더에게서 가장 중요한 자질은 리더로 인정받는 것이다

351. 나는 가장 크고 가장 이익을 많이 내는 소매업체가 되는 데에는 전혀 관심이 없다 다만 바디샵이 숨막힐 정도로 흥분되는 최고의 회사. 비즈니스하는 방법을 바꾸어놓는 회사가 되길 바란다. 그것이 나의 비전이다. 

353. 월트 휘트먼은 자신의 역할에 대해서 이렇게 썼다. '나는 짐마차가 되지 않을 것이다. 짐마차에 실린 짐도 되지 않을 것이며 짐마차를 끄는 말도 되지 않을 것이다. 나는 짐마차를 인도하는 작은 손이 될 것이다. 



[내가 저자라면]

일단 제목부터 마음에 들었다. 영적인 비즈니스라니, 무언가 통하는게 있겠구나하는 마음으로 읽어가기 시작했는데 처음 부터 강력했다. 아주 강렬한 에너지가 책 속의 글자마다 녹아 있었다. 이런 정신으로 한 생을 살아간 사람이 있었다니 늘 지나다니며 보았던 바디샵이 이런 정신 속에서 탄생한 기업이였다니 다시 보였다. 게다가 여성 기업인이라니 같은 여자로서도 반가운 일이였다. 뭐랄까 예전부터 커트머리의 운동권 느낌의 마초적 여성 운동가들은 페미니스트들을 좋아하지 않았다. 그건 또 하나의 극이라고 생각이 되었다. 근데 아니타 로딕은 왠지 그 중도를 걸으려고 했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여성과 남성을 넘어서서 기업가가 걸어야 할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다. 아마도 이러한 이야기들에 대해서 남성 기업가들이 얼마나 받아들일지 기성의 개념을 깨기는 쉽지 않았을 것 같다. 아무튼 반가운 책이였고 누군가는 썼어야 하는 책이였다 생각한다. 조금 더 작가가 오래 살았더라면 하고 바라게 된다. 

목차의 경우는 정리가 잘 안되어 있는 것 같다. 나라면 좀 더 카테고리화해서 목차를 정리하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 


1. 영적인 비즈니스란 무엇인가 

    - 비즈니스에 대하여 

    - 기업가 정신에 대하여 

    - 함께 일하는 사람에 대하여 

2. 바디샵이 있기까지 

    - 설득력 있는 열정 

    - 바디샵의 캠페인

    - 바디샵에 대한 비방과 조직개편

    - 바디샵의 재창조

3. 끝나지 않는 여행 

    - 21세기 기업가의 화두 

    - 여성기업가에게 하고픈 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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